WIL : 심화프로젝트

hihyeon_cho·2023년 1월 29일
0

WIL

목록 보기
13/19

이번주는 typescript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youtube API를 사용해서 페이지를 만드는 건 처음이라, 어떻게 받아와야하는지 조사도 많이 했고, 하루 할당량이 정해져 있어서 어떠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받아와야 좋을지도 많이 고민했었다. 처음에는 키워드를 정해서 그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영상들을 받아오는 방법으로 사용하고 싶었지만, 해당 데이터를 가져오는데에 할당량소모가 컸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고민해봤어야 했고, 튜터님의 피드백을 받아 재생목록을 만들어 해결했었다.

설연휴에 그래도 react.js 투두리스트를 typescript로 리팩토링하는 과정을 보면서 타입스크립트를 보충해놨던 덕에 typescript리팩토링도 비교적 빨리 마무리할 수 있었다. 중간에 props를 내려받는 부분에서 문법오류로 Nav메뉴가 이동안하고, 모달이 안띄워지는 오류가 생겨서 난감했지만, 다행이도 props부분만 수정하니 잘 동작했다.
아직 typescript를 막 배운 시점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아서 코드도 잘 작성됐는지는 모르겠다. 그래도 잘 작동됨에 의의를 두고 더 효율적인 코드들로 리팩토링할 수 있을 만큼 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에는 typescript로 cra한 프로젝트도 만들어보고 싶다.

다음주는 프로젝트 발표 후 next.js 과정을 공부한다. 최종프로젝트 직전인만큼 next.js도 잘 배워서 최종프로젝트에서 잘 활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번 주는 프로젝트도 잘 마무리하고, 팀원들과 자바스크립트 스터디를 하면서 자바스크립트 개념을 복기하며, 애매했던 개념들을 정리해놓아야겠다.

요즘 최종프로젝트가 다가오는만큼 기대와 함께 부담감도 커져서 여러 생각들이 많이 오고가는 것 같다. 한 주동안 마인드컨트롤 잘 하면서 불안함도 좀 날려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profile
코딩은 짜릿해 늘 새로워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