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우니·2023년 3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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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문제를 여러개의 객체 단위로 나눠 작업하는 방식으로, 객체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프로그래밍 이론입니다.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는 상태와 행위를 하나로 묶은 그룹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단점

- 장점

  1. 코드 재사용이 용이 : 남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서 이용할 수 있고 상속을 통해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유지보수가 쉬움
    : 수정이 필요하면 수정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 혹은 메서드로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됩니다.
  3.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 단점

  1. 설계단계부터 많은 시간이 소모되기 때문에 개발 속도가 느립니다.
  2. 실행속도가 대체적으로 느립니다.
  3. 다중 상속이 지원되는 C++같은 경우에 너무 복잡해져 코딩의 난이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키워드 5가지

  1. 클래스 + 인스턴스(객체)
  2. 추상화
  3. 캡슐화
  4. 상속
  5. 다형성

클래스와 인스터스(객체)는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

: 클래스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속성과 행위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것으로 객체를 만들기 위한 메타정보입니다.
인스턴스는 클래스에서 정의한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에 할당된것입니다.

추상화가 무엇인가요?

: 클래스를 설계하는것 자체를 의미합니다. 즉,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것입니다.

캡슐화가 무엇인가요?

: 데이터와 코드의 형태를 외부로부터 알 수 업섹하고, 데이터의 구조와 역할, 기능을 하나의 캡슐형태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변수를 private로 선언하여 데이터를 보호하고, 보호된 변수는 getter, setter등의 메서드를 통해서만 간접적으로 접근을 허용합니다. 불필요한 정보를 감출 수 있기에 정보은닉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상속은 무엇인가요?

: 기존 상위클래스의 기능을 가져와 재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새로운 하위클래스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것입니다. 상속이 필요한 이유는 코드의 중복을 없애기 위해서입니다. 상속관계를 맺으면 자식 객체를 생성할때 부모 클래스의 속성들을 자동으로 물려받기 때문에 자식 클래스에서 또 정의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형성은 무엇인가요?

: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것입니다. 즉,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오버라이딩은 부모클래스이 메서드와 같은 이름, 같은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것이고, 오버로딩은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호출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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