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잘 & 열심히 살고싶은 개발자

[WSL2] network is unreachable

윈도우에서 검색->Windows 기능 켜기/끄기->Hyper-V가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출처: https://daydreamx.tistory.com/entry/WSL2-network-is-unreachable%EC%9D%B4-%EB%9C%B0-%EB%95%8C

2021년 9월 4일
·
0개의 댓글

대용량 아키텍처와 성능 튜닝: 성능 엔지니어링

1. 대용량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의 아키텍처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다. 서버에서 트랜잭션을 처리할 때 3가지 계층을 거치게 되는데, 앞으로 소개할 Access Layer, Business Layer, Persistent Layer가 그것이다.

2021년 8월 2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대용량 아키텍처와 성능 튜닝: 대용량 아키텍처

1. 대용량 서비스 레퍼런스 아키텍처 대용량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의 아키텍처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다. 서버에서 트랜잭션을 처리할 때 3가지 계층을 거치게 되는데, 앞으로 소개할 Access Layer, Business Layer, Persiste

2021년 8월 2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대용량 아키텍처와 성능 튜닝: 레퍼런스 아키텍처 2

1. REST의 이해와 설계 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는 현재 대부분의 OPEN API의 기반이 되고 있다. 기본 개념 REST는 크게 리소스, 메서드, 메시지의 요소로 구성된다. HTTP 메서드 REST에서 사용하는 메서드

2021년 8월 2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대용량 아키텍처와 성능 튜닝: 레퍼런스 아키텍처 1

레퍼런스 아키텍처는 아키텍처 설계 시 참고할 수 있는 아키텍처를 뜻한다. 1. SOA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는 현대 서버 아키텍처에 큰 영향을 준 아키텍처이다. 기본 개념 SOA에서 중요한 요소는 서비스와 이 서비스를 조합하여

2021년 8월 18일
·
0개의 댓글

대용량 아키텍처와 성능 튜닝: 아키텍처 설계 방법

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설계 소프트웨어의 아키텍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전체 시스템에 대한 구조를 정의한 것으로, 현재의 요구사항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요구사항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확장가능한 형태로 설계되어야 한다. 이러한 아키텍

2021년 8월 17일
·
0개의 댓글

Joel On Software 3. 조엘 따라하기

베테랑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조엘 스폴스키의 블로그의 글을 정리한 '조엘 온 소프트웨어, 유쾌한 오프라인 블로그'를 읽고 내용 & 개인적으로 느낀점들을 정리해 본 포스트입니다. 1. 자기 개밥 먹기 개발을 하다 보면 분명 요구사항에 맞게 잘 구현했고, 테스트 했을 때도

2021년 8월 12일
·
0개의 댓글

Joel On Software 2. 개발자 다루기

베테랑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조엘 스폴스키의 블로그의 글을 정리한 '조엘 온 소프트웨어, 유쾌한 오프라인 블로그'를 읽고 개인적으로 느낀점들을 정리해 본 포스트입니다. 1. 인터뷰를 위한 게릴라 가이드 아직 면접관의 입장에 서 본 적은 없지만, 이미 동기중에는 면접관으

2021년 8월 9일
·
0개의 댓글

Joel On Software 1. 비트와 바이트: 프로그래밍 실전

베테랑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조엘 스폴스키의 블로그의 글을 정리한 '조엘 온 소프트웨어, 유쾌한 오프라인 블로그'를 읽고 개인적으로 느낀점들을 정리해 본 포스트입니다. 1. 기본으로 돌아가기 책에서는 C언어 학습을 건물의 기초공사에 비유한다. 문자열 처리나 메모리 관리

2021년 8월 8일
·
0개의 댓글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8. 실용주의 프로젝트

1. 실용주의 팀 지금까지 살펴봤던 실용주의 기법들은 개인뿐만아니라 팀 전체에도 적용할 수 있다. 아래에서 그동안의 기법들 중 일부를 팀 전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깨진 창문 없애기 팀 전체가 상품의 품질에 책임을 져야 마땅하므로 깨진 창문을 용납해서

2021년 8월 5일
·
0개의 댓글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7. 프로젝트 전에

1. 요구사항의 구렁텅이 요구사항이 분명한 경우는 많지 않다. 또한 비즈니스 정책이 포함된 요구사항이라면 바뀌기도 쉽다. 따라서 요구사항은 최대한 일반적 진술로 만들고, 정책은 하나의 구현예로, 애플리케이션의 메타데이터로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해야 정책이 바뀌어도 메

2021년 8월 4일
·
0개의 댓글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6. 코딩하는 동안 해야 할 일들

1. 우연에 맡기는 프로그래밍 코드를 작성할 때 이 코드가 왜 잘 돌아가는지를 인식하면서 작성하는가? 코드를 작성하다보면 이따금 루틴을 의도에 맞지 않게 호출해도 원하는 동작을 하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다. 이렇게 우연히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지 않고 내버려 두게 되

2021년 8월 4일
·
0개의 댓글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5. 구부러지거나 부러지거나

1. 결합도 줄이기와 디미터 법칙 모듈이 서로 결합되고 의존하게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시스템의 무관한 변화가 코드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간단한 수정으로도 시스템 전체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을 덜어내기 위해 결합도를 줄이고자 노력하게 된다. 결합도를

2021년 8월 3일
·
0개의 댓글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4. 실용주의 편집증

1. 계약에 의한 설계 소프트웨어 모듈이 서로 소통하는 것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계약에 의한 설계(DBC)이다. 계약은 선행조건, 후행조건, 클래스 불변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든 선행조건을 충족한다면 종료시 모든 후행조건과 불변식이 참이 될 것을 보증해야 한다

2021년 8월 2일
·
0개의 댓글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3. 기본적인 도구

개발자는 지식을 수집하고 그 지식을 표현한다. 그리고 지식을 저장하는 최고의 포맷은 일반 텍스트이다.일반 텍스트란 사람이 직접 읽고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인쇄가능한 문자로 이루어진 텍스트이다.일반 텍스트로 작성된 데이터는 다른 형태의 데이터보다 오래 살아남을 수 있고

2021년 8월 1일
·
0개의 댓글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2. 실용주의 접근법

1. 중복의 해악 소프트웨어는 항상 변한다. 요구사항이 변경될 수도 있고, 규제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변경하거나 비즈니스 로직 자체가 바뀔 수도 있다. 이는 개발자가 개발의 대부분을 유지보수에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그런데 유지보수는 개발이 끝나야 시작하는 것이

2021년 8월 1일
·
0개의 댓글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1. 실용주의 철학

1. 책임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는 경력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자신의 무지나 실수를 인정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것은 안좋은 결과가 나타났을 때 변명이 아닌 대안을 제시한다는 것과 같다. 단순히 안 된다고 할 것이 아니라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무

2021년 7월 31일
·
0개의 댓글

함께 자라기 2. 함께

1. 협력 정말 뛰어난 개발자는 실력뿐만아니라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하지만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된지는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협력해서 일을 한다고 할 때, 협력을 단지 일을 나눠서 하는 것으로 잘못 이해하고 있거나 협력이 오히려 효

2021년 7월 2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함께 자라기 1. 자라기

1. 당신은 몇 년 차?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면 경력 연차와 실력이 항상 비례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잘 알 것이다. 수많은 연구에서도 경력과 성과는 관련성이 크지 않다는 결과가 공통적으로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무엇을 기준으로 사람을 채용해야 할까? 구조화된 행동중심적

2021년 7월 2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즐겁게 배우는 SQL 13. 윈도우 함수

본 포스트는 박재호님의 유튜브 강의(링크)를 보고 일부 발췌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사용된 자료, 샘플 데이터 등은 모두 SQLite Tutorial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함수 기존의 집계함수 (SUM, MIN, MAX 등)는 결과물이 반드시 한 행

2021년 7월 14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