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설계

KJH·2023년 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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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LID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원칙)

SRP (단일책임)

Single Responsibility prin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 하나의 책임이란? 문맥과 상황에 라 다름
    • 중요한 기준은 변경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

OCP (개방-폐쇄)❗️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 다형성을 활용 (인터페이스)
  • 역활과 구현의 분리

문제점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무조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함
  • 따라서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 가 필요

LSP (리스코프 치환)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 컴파일 성공을 넘어서는 이야기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 명확, 대체 가능성 up

DIP (의존관계 역전)❗️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아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됨* => 유연한 변경
  • 즉,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Role)에 의존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음

뭔가 더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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