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객체지향원리 적용

KJH·2023년 3월 1일
0
post-custom-banner

이전 글에서 언급되었던 OCP,DIP 의 문제점을 스프링에서 해결하는 방법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구현체로 갈아끼우려면??


관심사의 분리

어플리케이션의 전체 동작 방식을 구성(config) 하기 위해서, 구현 객체를 생성 하고, 연결 하는 책임을 가지는 별도의 생성 클래스

  • 어플리케이션의 실제 동작에 필요한 구현 객체를 생성
  • 생성한 객체 인스턴스의 참조(rference)를 생성자를 통해서 주입
  • 즉, 생성자를 통해 어떤 구현체가 들어올지는 오직 외부에서 결정됨
    => 의존관계에 대한 고민은 외부에 맡기고, 실행에만 집중
    클라이언트 코드는 절대 변경되지 않음

IOD, DI, 컨테이너

IOC (제어의 역전)

Inversion of Control

  •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직접 제어하지 않고, 외부에서 관리(프레임워크)

DI (의존관계 주입)

Dependency Injection

정적인 클래스 의존관계

  •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아도 import만으로 분석이 가능

동적 객체 의존관계   DI

  • 어플리케이션 실행 시점에 생성된 객체 인스턴스의 참조가 연결
  •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없이 클라이언트 호출 대상의 타입 인스턴스 변경

IOC컨테이너 == DI컨테이너

  • 객체를 생성,관리,의존관계 연결해주는것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