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콜(Protocol)
규약, 협약.
- PC는 프로토콜이 서로 같은 PC들끼리만 통신이 가능하다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용하는 프로토콜
- 인터넷을 통해 게이머들과 게임하는 경우
IPX(Internetwork Packet Exchange)
- Layer 3 네트워크계층 프로토콜
- 노벨 파일서버. TCP/IP의 인기로 인해 쇠퇴의 길을 걷고 있음
- 같은 PC방에서 친구들끼리 게임하는 경우
IP
- 내부 네트워크에서는 사설IP를 사용합니다.
- 인터넷에 나갈 때,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을 통해 Public IP로 변환하거나 포트번호만 바꿔서 내보냅니다.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서버
- DHCP 클라이언트 PC들에게 자동으로 IP주소 할당
NIC(Network Interface Card)
랜카드
- 케이블에 유저의 데이터를 실어서 허브나 스위치, 혹은 라우터 등으로 전달해주고 자신에게 온 데이터를 CPU에게 전달해주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 어떤 환경에서 사용하는가에 따라서 이더넷용 랜카드와 토큰링용, FDDI, ATM용으로 구분
- 사무실에 설치된 랜카드의 90% 이상은 이더넷용 랜카드
- PC에 랜카드 꽂고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면 PC가 자동으로 랜카드 인식 (= Plug and Play = 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