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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n + Typescript

ElectronJS HelloWorld 수준부터 정리해보려고 합니다.첫 프로젝트의 템플릿 구성을 해보려고 합니다.간단히 Typescript로 Electron 프로젝트를 어떻게 개발할 지 적용해보겠습니다.1\. Install VisualStudio Code2\. Inst

2020년 8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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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nJS 제대로 시작하기

취업하고 4개월 안에 회사에서 제 실력을 검증하기위해 개인 공부를 잠시 미뤄뒀었는데 이제 어느정도(?) 개발 퍼포먼스도 인정받았으니 다시 개인 공부를 시작해봐야겠네요. 추후에 회사에도 Javascript, ReacJS도 전파할 예정입니다. ㅎㅎ 회사에서 주로 WPF,

2020년 8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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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PF] Binding Converter 정리

WPF를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Binding Converter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Reference sitehttps://docs.microsoft.com/ko-kr/dotnet/framework/wpf/data/how-to-conver

2020년 3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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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관리에 관하여

c++17을 공부 중 괜찮고 도움될 만한 내용이 있어서 따로 기록하겠습니다.c++에서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메모리 할당 기능만으로 대부분의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new, delete 를 말합니다. 현재 메모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관리하고, 다쓴 메모리를 해제하

2020년 2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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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LD] Entity 와 Attribute

Entity는 Thing입니다. 네, 너무 깊이들어가면 모호하니 딱 정의하고 시작하겠습니다. > 엔터티(Entity)는 사람, 장소, 사물, 개념, 사건 등의 명사에 해당합니다. > 엔터티는 업무상 관리가 필요한 관심사에 해당한다. Entity의 특징 반드시 해당 업무에서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이어야한다.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이 가능해야한다...

2020년 1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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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LD] 좋은 데이터 모델의 요소

일반적으로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생성되는 데이터 모델은 그 품질을 평가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대신 이러한 상황에서 대체적으로 좋은 데이터 모델이라고 말할 수 있는 몇 가지의 요소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완전성(Compeleteness) 업무에 필요로 하는 모든 데이터가 데이터 모델에 정의되어 있어야한다. 중복배제(None-Redundancy) 하나의 데이...

2020년 1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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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LD] 데이터 모델의 표기법인 ERD

데이터 모델의 표기법인 ERD의 이해 ERD(Entity Relationship Diagram)는 각 업무분석에서 도출된 엔터티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쉽게 도식화된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는 방법으로서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도식화된 그림 정도로만 생각하지않고 해당 업무에서 데이터의 흐름과 프로세스와의 연관성을 이야기하는데 가장 중요한 표기법이자 산출물입니다. ...

2020년 1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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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LD]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이론적인 내용이 굉장히 많네요. 그래도 한번쯤은 숙지할 필요가 있을 테니 꾹참고 공부해보겠습니다.(즐겨보겠습니다?) 데이터 베이스의 설계적 기법인 데이터모델을 이해하고 엔터티, 속성, 관계, 식별자에 대한 표현방법과 이것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데이터 모델의 이해 데이터 모델은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적 기법을 말합니다. 좀더 근본적이 용...

2020년 1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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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LD 공부시작(한달 예상)

어느덧 프로그래밍을 시작한지 오래됐고 공부만 아주 오랫동안하고 있습니다. 사실 졸업을 먼저하고 군대를 갔기 때문에 스스로 더 오래된 것같음을 느끼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동기들은 아직 졸업도 안했으니.. 자격증이 중요하지않다는 걸알지만 취직을 위해서는 그래도 필요한 것같습니다.(내놓을만한 프로젝트가 없다면.. 저한테 해당되네요) 정보처리기사는 2년전에 취득...

2020년 1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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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Memory Management (Releasing unmanaged resources, IDisposable interface)

C++ 이후 나온 언어들 대부분 GC(Garbage Collector)에 의해 메모리 관리가 되기 때문에 학습에 비중을 안 뒀었습니다. C# 관련 공부 중 메모리관련해서 한번 쯤 알아두면 좋을만한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Heap vs Stack 모리에는 stack memory와 heap memory 두 개의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modern 운영체제의 발전...

2020년 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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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Delegate

method를 실행시키는 또 다른 방법은 delegate를 사용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function pointers를 지원하는 언어는 사용해왔다면(함수형 프로그래밍을 해봤다면) delegate를 type safe method pointer로 생각하면 됩니다! 다시말해서 delegate는 정확한 parameter 타입들을 가지고 안전하게 호출되기위해서 ...

2020년 1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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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P C# 제대로 정리하기

Talking about object-oriented programming 현실 세계의 object는 자동차나 사람같은 것이다. 반면에 programming에서의 object는 현실 세계의 상품이나 은행 계좌와 같은 것을 종종 나타냅니다. 하지만 그것은 더욱 추상적으로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C#에서 우리는 object의 타입을 정의하기 위해 주로 cl...

2020년 1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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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열 검색 알고리즘 정리(KMP)

APSS 스터디에서 코딩테스트 준비를 하고 있던 중, 제일 많이 나올 것 같으면서 한번쯤은 마스터하고 넘어가야할 챕터를 맞이했습니다. 거의 50프로이상 출제되는 것 같은 문제인데요. 문자열 탐색 문제입니다. 알고리즘 문제해결전략 책에서 20장에 있는 문자열 챕터입니다

2020년 1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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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SS] 19. 큐와 스택, 데크

학부시절에 매우 귀찮았고 공부하기 싫었던 자료구조들 알지만 자세히 알지는 못했던 내용들을 정리하고 즐기고(?)있습니다. 이전에는 왜 그 내용을 안좋아했을까요? 필요성을 못느꼈기때문입니다. 왜 사용해야하는지 몰랐기 때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취준생이 되서야 배우는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네요. 이번에는 큐와 스택, 데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자...

2020년 1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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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SS] 18. 선형 자료 구조(동적 배열, 연결 리스트)

APSS는 알고리즘문제해결전략 스터디의 이름입니다. 정리를 스랙에서만 하다가 정리가 잘 안되는 것 같아서 velog에 남기겠습니다. 2권에서 1권보다 기본적인 내용이 나오는 것 같네요. 가볍게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이미 다알지만 복습해서 숙지한다는 개념으로 ㄱㄱ) 동적배열 파이썬, 타입스크립트 위주로 프로그래밍하다보니 동적배열의 개념이 당연시되어가고 있...

2020년 1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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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script Basic Type

이전 포스트에서 타입스크립트를 왜 사용해야하는지에 대해 길게 책 내용을 해석해봤습니다. 결국 정리해보자면 런타임 도중 오류를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타입변환을 정적타입을 도입함으로써 보완해줍니다. 그리고 기존의 자바스크립트에서 구현이 까다로웠던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하기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 문법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모던 자바스크립트들의 특...

2019년 12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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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Script + VSCode 환경설정 ( 2019.12.27 ) in window10

타입 스크립트를 공부해야겠다고 마음먹고 연말에도 열심히 공부 중입니다. 설정관련 글을 찾아보다가 구버젼이 생각보다 많길래. 기록해둘 겸 계속 추가하겠습니다. eBook에 있는 내용은 찾아보니 VSCode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과 동일한 것같습니다. https://code.visualstudio.com/docs/editor/tasks 여기 참고해보시면 ...

2019년 1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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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Script 시작하기

https://www.packtpub.com/ 에서 Threejs ebook을 구매하다 typescript도 구매했습니다. 어차피 지금 자바스크립트 진영의 분위기로 봐서는 백프로 표준이 될 것같습니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요. 그리고 스타트업 기업들이 채용정보에서도 상당수의 기업이 타입스크립트를 사용하기를 원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취준생이니 피할수 ...

2019년 12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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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eeJS 8. Geometries and meshes

지금까지 object를 추가할 때, 위 예시와 같이 SphereGeometry 와 MeshBasicMaterial객체를 생성해서 Mesh 속에서 결합을 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geometries와 mesh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The Properties and Functions of a geometry ThreeJS에서는 저희가 특별한 설...

2019년 12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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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eeJS 7. The main components that you can use to create a Three.js application

챕터 2로 넘어왔습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내용은 매우 기초적이고 ThreeJS 어플리케이션이 어떻게 만들어질지 대충 알아봤습니다. 지금부터는 조금더 깊게 공부해보겠습니다. ThreeJS를 만들 때 사용할 주요 컴포넌트 복습겸 Scene에 무엇을 보여줄 때 필요한 4가지 요소를 정리해보겠습니다. | Component| Description | |---|...

2019년 1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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