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라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한다. 즉, 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클라이언트에 얘기해주는 것이다.
인터페이스는 오직 이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지침에 맞지 않는 예로 상수 인터페이스가 있다.
static final
필드만 있는 인터페이스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
//타이핑하기 귀찮아서 대충 적음... 암튼 static final 필드만 있는 것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 6.022;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 1.38;
}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상수는 내부 구현에 해당하며,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내부 구현을 API로 노출하는 행위이므로 잘못된 사용이다.
또한 final이 아닌 클래스가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면 모든 하위 클래스의 namespace가 그 인터페이스로 정의한 상수들로 오염되어 버린다.
상수를 공개하기 위한 대안은 다음과 같다.
PhysicalConstants.AVOGADROS_NUMBER
처럼 말이다.public class PhysicalConstants {
private PhysicalConstants() {} //인스턴스화 방지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 6.022;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 1.38;
}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상수 공개용 수단으로 사용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