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달린 클래스보다는 클래스 계층 구조를 활용하라
현재 표현하는 의미를 태그 값으로 알려주는 클래스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모양을 태그로 나타내는 클래스가 있다.
class Figure {
enum Shape {RECTANGLE, CIRCLE};
// 태그 필드 - 현재 모양을 나타낸다.
final Shape shape;
// 다음 필드들은 모양이 사각형(RECTANGLE)일 때만 쓰인다.
double length;
double width;
// 다음 필드는 모양이 원(CIRCLE)일 때만 쓰인다.
double radius;
// 원용 생성자
Figure(double radius) {
shape = Shape.CIRCLE;
this.radius = radius;
}
// 사각형용 생성자
Figure(double length, double width) {
shape = Shape.RECTANGLE;
this.length = length;
this.width = width;
}
double area() {
switch (shape) {
case RECTANGLE:
return length * width;
case CIRCLE:
return Math.PI * (radius * radius);
default:
throw new AssertionError(shape);
}
}
}
이 코드는 여러 단점이 존재한다.
계층구조의 루트가 될 추상 클래스를 정의하고 태그 값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메서드들을 루트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로 선언한다. 그리고 태그 값에 관계없이 공통적인 요소들은 루트 클래스에 추가한다.
abstract class Figure {
//공통적으로 동작하는 메서드
abstract double area();
}
class Circle extends Figure {
final double radius;
Circle(double radius) {
this.radius = radius;
}
@Override
double area() { //하위 클래스에서 재 정의
return Math.PI * (radius * radius);
}
}
class Rectangle extends Figure {
final double length;
final double width;
Rectangle(double length, double width) {
this.length = length;
this.width = width;
}
@Override
double area() {
return length * width;
}
}
계층 구조로 나타내면 태그 달린 클래스
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final
이다.만약 정사각형을 추가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반영할 수 있다.
class Square extends Rectangle {
Square(double side) {
super(side, side);
}
}
태그 달린 클래스를 써야하는 상황은 거의 없다.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데 태그 필드가 등장한다면 태그를 없애고 계층 구조를 대체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