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이랑 친해지기 - 시작

백진암·2024년 1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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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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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날 유니티만 하던 나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주고 싶어졌다.
라이벌 엔진인 언리얼을 사용하면서,
기초적인 사용법을 배우고,
유니티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비교해보자.


시작

우선 버전은 가장 최신 버전인 5.3.2 버전을 사용하기로 했다.
젤 최신이니까 젤 좋겠지

언리얼은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여러 템플릿이 있다.
게임말고도 영화, 건축, 자동차 같은 템플릿도 있는 거 보면 게임에만 국한되지 않는 엔진임을 알 수 있었다.
우선 1인칭 블루프린트로 생성을 했다.

딱 프로젝트를 처음 열었을 때 나오는 화면이다.

일단 유튜브나 인터넷 자료를 쉽게 참조하기 위해서 설정을 영어로 바꿔주겠다.

편집 - 에디터 개인설정 - 지역&언어 에서 에디터 언어를 영어로 바꾸어주었다.

Unity와 비교

크게 Unity와 다른 점은 못 느꼈고, 비슷한 기능을 하는 창들이 몇 개 있었다.

1. Outliner

UE에서의 Outliner는 Unity의 Hierarchy창과 같은 역할을 하는 창이였다.
기본적으로 FirstPersonMap이라는 상위 폴더 안에 여러 파일들이 있는 형태인데 처음 느낀점으로는 아이콘이 다양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2. Details

UE에서의 Details는 Unity의 Inspector창과 같은 역할을 하는 창이였다.
Unity에서는 오브젝트를 생성하면 Transform과 MeshRenderer정도 꼭 필요한 컴포넌트만 들어있는 느낌이였는데, UE에서는 냅다 다 받아둔 거 같은 느낌을 받았다.
"이걸 다 쓰나?", "언제 다 외우지.." 같은 생각이 들었다.

3. Viewport

UE에서의 Viewport가 Unity의 Scene창과 같은 역할을 하는 창이였다.
어떤 오브젝트들이 있고, 어떤 장면을 담을 수 있는지 확인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유니티와 비슷하지만 큰 차이점들이 몇 개 보였다.

3.1 XYZ축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느낀 것은 XYZ의 방향이 다르다는 것이다.

Unity에서는 y가 위아래 z가 앞뒤였는데
Unreal에서는 y가 앞뒤 z 가 위아래를 가리키는 축이였다.
헷갈리지 않아야 할듯

3.2 이동

유니티와 거의 비슷한 거 같다.

좌클릭+드래그
카메라를 앞뒤로 움직이고 좌우로 회전

우클릭+드래그
뷰포트 카메라를 회전

좌클릭+우클릭+드래그
위아래로 양옆으로 이동

우클릭을 누른채로 WASDQE
카메라를 앞뒤양옆위아래로 이동
휠버튼을 위로 굴려 이동속도를 높이고 아래로 굴려 낮출 수도 있음.

우클릭을 누른채로 CZ
줌인, 줌아웃 (우클릭을 때면 풀림)

오브젝트 선택 후 F
카메라를 해당 오브젝트로 이동

3.3 툴바

  • 트랜스폼 툴

    qwer로 바꿀 수 있고
    q는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고 이동만
    w는 좌표 이동
    e는 회전
    r은 스케일

    을 조정할 수 있다.

  • 좌표계

    오브젝트를 월드 기준으로 움직일지 로컬 기준으로 움직일지를 정하는 역할을 한다.

  • 스냅

    클릭을 통해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고,
    각각이 활성화 되면 이동, 회전, 스케일 조절을 특정 값만큼 조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회전 스냅을 10으로 설정해두면 오브젝트를 돌릴 떄 10도씩만 돌아가게 된다.

  • 카메라 속도

    우클릭 휠 또는 이 칸에서 조정이 가능하다.

3.4 에디터 뷰포트


기본적으로는 Perspective 자유롭게 움직이고 볼 수 있는 뷰포트가 기본이고 추가로 위 아래 앞 뒤 양옆에서 볼 수 있는 뷰포트를 제공한다.
오른쪽 위의 창문 모양 버튼을 통해 한 번에 4개의 뷰포트를 볼 수도 있다.

3.5 Content Drawer

Content Drawer 는 프로젝트에 포함된 모든 에셋, 블루프린트 및 기타 파일을 표시하는 창이다. 콘텐츠 탐색, 레벨에 에셋을 드래그, 프로젝트 간에 에셋 이동 등의 동작을 할 수 있다.


언리얼의 기본적인 기능들을 살펴봤다. 유니티와 비슷하다면 비슷하고 다르다면 다른 것들이 많았다. 하나하나씩 살펴보면서 천천히 적응해 나가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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