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_서버 과제 회고

Jinwoo Choi·2022년 10월 15일
0

부트캠프

목록 보기
22/29

백앤드 체험

  • 드디어 백앤드를 체험했다. 깊은 수준도 아닌 정말 얕은 수준으로 살짝 맛만 보았을 뿐이지만 나와 맞지 않다는 건 알 수 있었다.
  • 나는 내가 논리적인 사고를 좋아하니 백앤드가 잘 맞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착각이었다. 그것도 아주 대단한 착각 ㅋㅋ
  •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통제를 해주는 느낌이랄까. 설계를 해주는데, 아주 엄격하게 정해진 룰에 따라서 하는 느낌. 그에 비해 프론트는 방법이 많고, 그만큼 자유도가 높아서 누가 코딩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이 천차만별. 이게 맞는지는 더 공부해보면 알게되겠지만 현재 내가 느끼고 있는 점은 이렇다. 이정도면 나는 프론트 쪽으로 집중해야 된다는 정도는 깨달았으니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게 되었다.
  • 풀스택을 하던, 협업을 하던, 프로젝트를 하던간에 내가 안하더라도 알고서 전체 그림을 볼줄 아는 눈을 가지는 게 목표니, 이왕 배운거 최대한 이해하고 내 것으로 체득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공부한 부분

  • node js 서버 오픈
  • postman 사용법
  • CORS, SOP 개념
  • express js 사용해서 서버 구현

이해 못한 부분

  • 과제로 제시된 코드의 테스트를 이용해 문제를 풀긴 풀었으나, 진짜 작동을 하게끔 구현하는 건 아직이다.
  • Create로 body의 내용을 입력시키고 싶은데 형식은 맞으나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
  • 어디까지 만들어줘야 하는지, 그 경계를 구상하기가 힘들다. 다들 그렇게 쓰니까 그렇게 하더라가 아닌, 왜 그렇게 해야만 하는지를 납득하고 싶다.
profile
Let your code speak for you.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