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_Ajax 요청

Jinwoo Choi·2022년 10월 12일
0

부트캠프

목록 보기
21/29

쉽지 않은 React 과제

리액트 배우기 시작한지 얼마 안된 거 같은데, 남은 과정을 보니 얼마 안남았다. 배운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려는 욕심에 여기 저기 강의를 찾아보고 결제까지 해놨는데 정작 중요한건 밥상 다 차려놓고 밥술을 뜨질 않았다. 뭐하는 짓인지.. 음식 먹을 때, 맛있는 부분은 제일 마지막에 먹으려고 맛 없는 부분부터 먹다가 배불러서 정작 맛있는 부분을 못먹는 그런 기분. 이런식의 흐지부지한 시간이 축적돼 쓰나미가 되어 내게 되돌아 올테지. 그럴 순 없다.
공부 내용을 노트앱에 따로 정리하고 있는데, 채널이 분산되는 느낌이라 이 블로그는 회고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겠다.

페어의 중요성

2달 가까이 되어가는 기간동안 페어가 여러번 바뀌었는데, 어떤 페어와 매칭 되는지가 학습 집중도와 전반적인 이해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아무래도 프로그래밍 실력이 완벽하게 똑같거나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아놓을 수는 없으니, 이 작은 그룹 안에서도 실력은 천차만별로 비교되는데 과연 어떤 포지션에 있었을 때 나에게 제일 큰 도움이 되었는지. 혹은 어떤 포지션에 있을 때 내가 제일 취약한지 등을 정리해보고, 조금 더 나은 페어를 찾기 이전에 내 스스로 괜찮은 페어가 되어 그들에게 다가가보고자 한다.

1. 실력이 비슷하다

이 경우, 제일 효과가 좋았다. 페어와 같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얻는 것들이 컸다. 한쪽이 조금 더 빠르게 이해하면, 그 과정을 서로 공유하고 잘된 점은 캐치하고, 잘못된 점은 빠르게 피드백을 받아갈 수 있었다.

  • 문제점:
    서로 모르다가 끝나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
    뭘 해야 될지 모른다.

2. 내가 이해도가 낮을 경우

최대한 이해하며 따라가보려 하지만, 내가 뭘 모르는지 페어에게 설명하기 쉽지 않다. 내가 뭘 모르는지 대충은 알지만 그걸 설명하기가 또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그렇다고 같이 공부하는 입장인 페어분에게 강사 정도의 설명을 기대할 수도 없다. 그래서 완벽하게 이해가 가지 않아도 페어의 진도에 맞춰 따라가기 급급하다.

  • 해결책:
    공부해야지, 별 수 있나ㅜ..ㅜ

3. 내가 이해도가 높을 경우

앞의 경우와 유사하다. 배우는 입장에서 설명을 시도해보며 성장하는 기회가 될 수는 있다. 그말인즉, 완벽하게 설명은 아주 힘들며 그 걸 상대방이 이해하고 습득할 확률이 적다는 말이다. 문법에 있어서 용어 사용의 정확도는 꽤나 중요하다 볼 수 있는데, 문법 자체가 처음이고 아직까지 이해를 해나가는 와중에 있는 나로써는 레퍼런스 없이 설명하기가 아직 많이 힘들다. 그 부분이 바로 나와 페어가 되는 분이 답답하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 해결책:
    문법 용어를 당장 익히기 보다는 개념 이해에 초점을 두고, 이를 쉽게 설명하는 방법을 시도해본다.

그래서 오늘 과제는

해당되는 부분의 리액트 공식 문서와 무료 강의들을 순회하며 레퍼런스들을 긁어모아 예습을 했다. 하다보니, 개념이해가 어느 정도 되어 그걸 페어분에게 설명 가능한 부분이 있었고 나 조차도 왜 그런지 이해가 되질 않아 그저 레퍼런스를 과제에 적용해보고 테스트하는 부분도 있었다.
거시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내가 모르는 부분과 아는 부분이 나뉘어서 효과적이었다.

profile
Let your code speak for you.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