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비용으로 그래프의 모든 정점을 연결해 봅시다.
Java / Python
문제의 특성을 활용하여 고려할 간선의 개수를 줄임으로써 푸는 문제
이번 문제는 터널을 총 N-1개 건설해서 모든 행성이 서로 연결되게 하려고 할 때, 모든 행성을 터널로 연결하는데 필요한 최소 비용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문제이다.
최소 신장 트리 유형 문제이다.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풀 수 있다. 간선들의 리스트를 만들기 위해 행성 간의 거리를 계산한다. 그 후,오름차순으로 간선들을 정렬해준다. 간선과 연결된 두 노드의 부모를 비교하여 다를 경우에만 두 노드를 연결한다.
parent를 자기 자신으로 초기화하고, 부모를 찾는 함수 find와 합집합 연산을 해, 같은 부모를 가지도록 하는 union함수를 이용한다.
Point class : 번호, x 좌표, y 좌표, z 좌표 저장
Edge class : 간선의 정보를 저장, 연결된 노드 s, e와 비용 저장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class Point {
int number;
int x, y, z;
Point(int number, int x, int y, int z) {
this.number = number;
this.x = x;
this.y = y;
this.z = z;
}
}
static class Edge implements Comparable<Edge> {
int s, e;
int cost;
Edge(int s, int e, int cost) {
this.s = s;
this.e = e;
this.cost = cos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Edge o) {
// Comparable을 통해 정렬 우선순위 (cost 기준)
return cost - o.cost;
}
}
static int[] parent;
static ArrayList<Edge> edgeLis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StringTokenizer st;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int result = 0;
edgeList = new ArrayList<>();
parent = new int[N + 1];
for (int i = 0; i <= N; i++) {
parent[i] = i;
}
Point[] points = new Point[N];
for (int i = 0; i < N;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y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z = Integer.parseInt(st.nextToken());
points[i] = new Point(i, x, y, z);
}
// x, y, z에 대해 정렬
Arrays.sort(points, (p1, p2) -> p1.x - p2.x);
for (int i = 0; i < N - 1; i++) {
int cost = Math.abs(points[i].x - points[i + 1].x);
// 각 행성의 번호와 비용 edgeList에 추가
edgeList.add(new Edge(points[i].number, points[i + 1].number, cost));
}
Arrays.sort(points, (p1, p2) -> p1.y - p2.y);
for (int i = 0; i < N - 1; i++) {
int cost = Math.abs(points[i].y - points[i + 1].y);
edgeList.add(new Edge(points[i].number, points[i + 1].number, cost));
}
Arrays.sort(points, (p1, p2) -> p1.z - p2.z);
for (int i = 0; i < N - 1; i++) {
int cost = Math.abs(points[i].z - points[i + 1].z);
edgeList.add(new Edge(points[i].number, points[i + 1].number, cost));
}
Collections.sort(edgeList);
for (int i = 0; i < edgeList.size(); i++) {
Edge edge = edgeList.get(i);
if (find(edge.s) != find(edge.e)) {
result += edge.cost;
union(edge.s, edge.e);
}
}
bw.write(result + "\n");
bw.flush();
bw.close();
br.close();
}
// x의 부모 찾기
public static int find(int x) {
if (x == parent[x])
return x;
return parent[x] = find(parent[x]);
}
// y 부모를 x 부모로 치환하기 (x > y 일 경우 반대)
public static void union(int x, int y) {
x = find(x);
y = find(y);
if (x != y) {
if (x < y) {
parent[y] = x;
} else {
parent[x] = y;
}
}
}
}
import sys
import math
sys.setrecursionlimit(10**6)
input = sys.stdin.readline
# 크루스칼 알고리즘
def find(x):
if x == parent[x]:
return x
parent[x] = find(parent[x]) # 부모 테이블 갱신
return parent[x]
def union(x, y):
x = find(x)
y = find(y)
if x == y: # 동일한 집합일 경우
return
if x < y:
parent[y] = x
else:
parent[x] = y
N = int(input())
point = []
parent = [i for i in range(N+1)]
edges = []
result = 0
cnt = 0
for i in range(N):
x, y, z = map(int, input().split())
point.append([x, y, z, i])
# x, y, z 별로 정렬
for i in range(3):
point.sort(key=lambda x:x[i])#각 좌표별로 정렬
now_p = point[0][3]
for j in range(1, N):
# 간선 구하기
new_p = point[j][3]
edges.append([abs(point[j][i]-point[j-1][i]),now_p,new_p])
now_p = new_p
edges.sort(key = lambda x : x[0])
for e in edges:
cost, x, y = e
if find(x) != find(y):
union(x, y)
result += cost
if cnt == N-1:
break
print(resu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