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2일 TIL

이진우·2024년 5월 22일
1

TIL

목록 보기
19/32

오늘도 하루종일 프로젝트에 집중하였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2시간 정도 여유가 있었지만 현 상황에서 무엇을 공부하는 것보다 내가 부족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을 좀 더 명확하게 하는 것이 더 의미있을 것 같아서 내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조금 구체화 해보았다.

지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낀 가장 부족한 점 1순위는 당연 통계에 대한 지식이다.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뽑는 것은 이제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것같은데 이 데이터가 정말 유의미하고 좋은 데이터 분석인지에 대한 확신이 없으니 더 지치고 자신감도 떨어지는 것같다.

2순위로는 시각화 실력이다. 이번 프로젝트 기간에 들어가기 이전에 시각화 공부를 조금 하였지만 확실히 많이 부족한 느낌이 들었다.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잘 표현하기 위해서 어떤 그래프를 사용할 것인지 정하는데 너무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고 그래프를 찾는다고 하여도 파이썬 코드로 구현하는 것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사실 통계에 대한 부분은 어느 정도 예상을 하였지만 시각화에서 이렇게 어려움을 가질 것이라고는 생각도 못했다.
너무 가볍게 생각한 것 같다.
그래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렇게 시각화에 대한 중요성을 느낀 것만으로도 이번 프로젝트에 큰 의미가 있는 것같다. 이번 프로젝트가 끝나고 본격적인 통계학을 시작하면서 시각화를 더 깊고 세하게 공부하면 다음에 있을 프로젝트는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같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