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CODE] 1차 프로젝트를 마치며 (ROECY' Chocolate)

김진영·2022년 9월 10일
0

회고록

목록 보기
2/6
post-thumbnail

📋 1차 프로젝트를 마치며

팀명 : 열품타 (열내지말고 품위지키며 타자치자)
프로젝트명 : ROECY' CHOCOLATE (ROYCE' CHOCOLATE 클론)
팀장 : 김진영
FE : 김진영 김유현 정예원 천찬영
BE : 오서준 오지호
개발기간 : 8/29(월) ~ 9/8(목) 14:00 (11일)

사용한 기술
FE : JavaScript React.js sass react-slick 등등
BE : Node.js JavaScript MySQL

내가 팀장을 맡았고,
우리는 ROYCE 초콜릿 홈페이지를 클론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https://roycechocolate.com/

여기서 말하는 클론이란, 동영상을 보고 코드를 따라치는 것이 아닌 단순 홈페이지만 보고 우리가 직접 코드를 작성해 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을 뜻한다.


🔧 작동 영상과 설명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포트폴리오로 이동)


1. 🤔 사이트 선정 이유

우리는 첫 번째 회의 때, 프로젝트를 e커머스중에 선정하기로 했다.
이유는 첫 번째 프로젝트인 만큼 현업에서 자주 쓰이는 페이지네이션, 상품 구매, 로그인 등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어서였다.

그 중, 남들이 시도해보지 않은 e커머스 사이트를 찾다가 나는 해외 사이트까지 찾아보게 되었는데 그 중, ROYCE 초콜릿 홈페이지가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팀원들에게 제안했고 결국 채택되었다.


2. 📌 성장

처음으로 개발 프로젝트의 팀장을 맡게되어 컨벤션 정하기, 회의 진행, 역할 분배 등을 나름대로 해봤는데 사실 처음 하는 개발 프로젝트에서 처음 하는 팀장이다보니 많이 미숙했다.

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한에서 최선을 다했고 끝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2차 프로젝트가 끝나고 찬영님이 보내주신 메세지

이 메세지를 보고 많이 부족했던 나지만, 그래도 팀장을 맡게되어 내가 크게 성장할 수 있었구나 싶었다.

이 짧은 메세지덕에 자신감을 얻었고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다시 팀장을 맡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물론 기술적인 성장도 있었지만 1차 프로젝트에서 얻은 가장 큰 성장은 리더십이 아니였을까 싶다.


3. 📌 반성

프로젝트가 끝나고 이 회고록을 다시 작성하고있는데, 지금와서 내 코드를 살펴보니 가독성따윈 찾아볼 수가 없는 코드인 것 같다.

아무래도 어떤 코드가 클린 코드인가에 대한 생각도 못해봤고, 일단 무작정 작동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작성했던 것 같다.

이때의 코드 상태를 보니 거의 1달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내가 이 짧은 기간동안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 수 있었다.


4. 📌 후기

개발 프로젝트 자체도 처음인데다가 개발 프로젝트 팀장도 처음이니 어떤 컨벤션을 맞춰야 할지도 잘 모르고, Git 협업방식에 대한 이해도도 낮아서 초반엔 헤맸었다.

하지만 이 과정을 통해서 나는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과정팀원을 이끄는 방법 등에 대해 깨닫게 되었고, 이 10일 남짓한 기간동안 큰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JUSTCODE에서 리액트를 처음 배울 때만 해도, 수많은 지식을 단기간내에 머릿속에 박으려고 하니 머릿속이 엉망이되었었다.

그랬던 내가 팀원들과 협력하며 이렇게 많은 기능들을 구현하고 그것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보니 더욱 더 뿌듯했고, 거기에서 더 큰 재미를 느꼈던 것 같다.

또 팀원들에게도 너무 감사한게, 소통도 잘 해주신데다가 모두가 밤새 코딩하느라 예민해질 법도 한데 불화 한번 없이 좋은 분위기속에서 프로젝트를 끝낼 수 있었다.
우리 팀원 모두 2차 프로젝트도 더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었으면 한다.

처음이라 많이 미숙했지만 저를 믿고 따라와주신 팀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