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_06_01

유지원·2021년 6월 1일
0

TIL - HA 시험 후기

1. HA 시험

이번 시험에서는 그동안 공부했던 클라이언트, 서버, 데이터베이스, 인증을 이용해 회원가입 및 로그인 기능을 구현했다.

지금 이렇게 적어놓고 보니 굉장히 간단한 기능인데도 불구하고 나름대로 구현하는 데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내가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인증 부분이었다. 제일 마지막에 배운 내용인데도 불구하고 토큰을 발급받고 인증하고.. 이런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 한 상태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니 테스트케이스도 통과가 안되고 머릿속은 복잡해져가고 멘붕이었다.
그래서 우선 테스트케이스를 꼼꼼히 읽어봤다. 나한테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지금 나는 어떤걸 구현해야하는지 확실히 파악했고, 그 키워드를 검색해서 모르는 부분들을 찾아냈다. 이렇게 하니 테스트케이스를 해결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렸지만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었고, 결국엔 테스트케이스도 모두 통과했다!

이제 앞으로는 팀원들과의 프로젝트만 남았다. 수료가 점점 다가오는 것이 조금은 두렵지만 한편으로는 수료 후 개발자로 취업할 내 모습이 기대가 되기도 한다. 앞으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해보고 싶다!!

profile
안녕하세요 유지원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