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 기초

Jiwon·2021년 7월 3일
0

HTTPS&SSL

목록 보기
3/7

기밀성
내 정보를 탈취되지 않도록 하는 것
무결성
내 정보가 조작되지 않았다는 것을 증빙하는 것
인증
권한이 있는 사람에게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암호화
특정 방법을 통해 정보를 암호문으로 변경하는 작업 의미
복호화
암호화 된 문구를 해독하는 작업
평문(Plaintext)
전달하고자 하는 글
일반인 누구나 읽을 수 있는 암호화 되어 있지 않은 문서
암호문(Cyphertext)
원래의 평문을 암호 키 및 암호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암호처리된 문서

평문을 암호문으로 변경하는 작업 : 암호화 (Encryption)
--> 이 때 사용되는 암호화 방식 : 암호 알고리즘 (Crytographic Algorithm)
--> 다시 암호문으로부터 평문으로 변경하는 작업 : 복호화(Decryption)

단뱡향 암호화
평문을 암호문으로 암호화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암호문을 평문으로 복호화하는 것은 불가능한 암호화 기법
내가 입력한 평문의 암호문이 그대로인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
즉, 내 정보가 조작되지 않았다는 것을 증빙하는 것을 무결성(Integrity)

내 비밀번호가 조작되지 않은 것음을 증빙할 수 있으므로
단방향 알고리즘을 통해서 무결성을 타나낸 것
이런 단방향 알고리즘을 해시함수라고 한다.

양방향 암호화
단방향 암호화 반대로, 암호화된 암호문을 복호화 할 수 있는 알고리즘

  • 대칭키(비공개키)
    방식은 암호화, 복호화시 모두 동일한 키 사용
    키가 단 하나 뿐
    타인에게 비공개하라는 의미로 비공개키라고 한다.
  • 비대칭키(공개키)
    암호화 복화화에 서로 다른키 사용
    비대칭키 암호화를 하면 하나의 키 쌍이 생긴다
    이 두개의 키는 수학적으로 밀접한 관게를 가지고 있다
    소수의 특징을 이용한 것인데, 두 소수를 이용해서 특정 값을 찾기 위해서는
    서로를 이용해서 찾을 수 있다 . 정도까지만 이해하면 된다.
    하나의 키는 공중에게 공개해도 상관 없고(공개키)
    다른 하나의 키는 비밀로 보호(비밀키 / 개인키)
    이렇게 둘 중 하나의 키는 반드시 공개되어야 통상적인 사용이 가능함으로
    비대칭형 암호를 공개키 암호라고도 한다.

비대칭형 암호는 암호화 및 복호화가 대칭형 암호에 비해 현저하게 느리다는 단점.
중간에 메시지를 가로채서 공개된 암호키로 이상한 내용을 암호화 한 다음에
전송할 수 있는 가능성 있음.
-> 중간자 공격에 취약하다.

profile
과연 나는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