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BFS] Lv.2 게임 맵 최단거리 JavaScript

Janet·2023년 4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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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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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dc3a1b49-13d3-4047-b6f8-6cc40b2702a7/%E1%84%8E%E1%85%AC%E1%84%83%E1%85%A1%E1%86%AB%E1%84%80%E1%85%A5%E1%84%85%E1%85%B51_sxuruo.png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9d909e5a-ca95-4088-9df9-d84cb804b2b0/%E1%84%8E%E1%85%AC%E1%84%83%E1%85%A1%E1%86%AB%E1%84%80%E1%85%A5%E1%84%85%E1%85%B52_hnjd3b.png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4b7cd629-a3c2-4e02-b748-a707211131de/%E1%84%8E%E1%85%AC%E1%84%83%E1%85%A1%E1%86%AB%E1%84%80%E1%85%A5%E1%84%85%E1%85%B53_ntxygd.png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d963b4bd-12e5-45da-9ca7-549e453d58a9/%E1%84%8E%E1%85%AC%E1%84%83%E1%85%A1%E1%86%AB%E1%84%80%E1%85%A5%E1%84%85%E1%85%B54_of9xfg.png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입출력 예

mapsanswer
[[1,0,1,1,1],[1,0,1,0,1],[1,0,1,1,1],[1,1,1,0,1],[0,0,0,0,1]]11
[[1,0,1,1,1],[1,0,1,0,1],[1,0,1,1,1],[1,1,1,0,0],[0,0,0,0,1]]-1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6db71f7f-58d3-4623-9fab-7cd99fa863a5/%E1%84%8E%E1%85%AC%E1%84%83%E1%85%A1%E1%86%AB%E1%84%80%E1%85%A5%E1%84%85%E1%85%B56_lgjvrb.png

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https://grepp-programm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s/production/d223d017-b3e2-4772-9045-a565133d45ff/%E1%84%8E%E1%85%AC%E1%84%83%E1%85%A1%E1%86%AB%E1%84%80%E1%85%A5%E1%84%85%E1%85%B52_hnjd3b%20%281%29.png

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 #2문제의 예시와 같으며,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문제풀이

✅ 답안 - BFS(너비 우선 탐색)을 통한 풀이

function solution(maps) {
  const [yLeng, xLeng] = [maps.length, maps[0].length]; // 세로, 가로 길이
  const [y, x] = [yLeng - 1, xLeng - 1]; // 도착 지점 좌표
  const dy = [0, 0, 1, -1]; // 좌우상하 움직일 때의 y좌표
  const dx = [-1, 1, 0, 0]; // 좌우상하 움직일 때의 x좌표
  const queue = [];
  
  queue.push([0, 0, 1]); // [y좌표, x좌표, 이동한 칸 수]

  while (queue.length) {
    const [curY, curX, move] = queue.shift();
    // queue에서 현재의 좌표와 이동한 칸 수를 빼옴

    if (curY == y && curX == x) return move;
    // 현재 좌표가 도착 지점 좌표와 같아지면 이동한 칸 수를 반환
    // 그렇지 않으면, 상하좌우로 이동하기 위한 4번의 반복문을 동작시킴

    for (let i = 0; i < 4; i++) {
      const ny = curY + dy[i];
      const nx = curX + dx[i];
      // 상하좌우로 이동했을 시의 좌표인 ny, nx를 구함

      if (ny >= 0 && ny < yLeng && nx >= 0 && nx < xLeng && maps[ny][nx] == 1) {
        // ny, nx좌표가 maps내부에서 머물며, 뚫려있는 길(1)이라면,
        queue.push([ny, nx, move + 1]); // 해당 좌표에 이동한 칸 수를 1증가 시킴
        maps[ny][nx] = 0; // 해당 칸은 다시 밟지 않도록 0으로 변경
      }
    }
  }
  return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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