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사 프론트엔드 스쿨 1기 - 38일차

서지영·2021년 12월 22일
0

오늘은 시각화 도구(Chart js, D3 js, canvas)에 대해서 간략하게 배워보았다.

★ 시각화 도구

교안 참고 : https://paullabworkspace.notion.site/Chart-js-d3-js-canvas-d2e79301fda6470c99ca45fa6906f915

Chart js를 통해 파일을 만들었는데, 공부한 시간 대비 멋진 퀄리티의 자료를 만들 수 있었고, 코드를 복사하여 활용함으로써 효율적으로 꽤나 좋은 퍼포먼스를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또한 Canvas API나 D3를 활용하여 도형도 만들어 보고, 막대그래프나 버블모양 지도 등에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어서 나중에 프로젝트에 활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공공데이터포털(https://www.data.go.kr/)의 자료를 JSON를 통해 데이터를 추출하는 법도 배웠는데, 나중에 제주 사이트에 자료를 추출해 올 때 유용하겠다고 느껴졌다. 시간될 때 개인 프로젝트로 사이트를 보완해야겠다!!


★ 지옥에서 온 Github

그동안 github에 배웠던 내용들을 commit하고는 있었지만 자세한 사용법을 몰라서 파일 업로드 정도 할 줄 알았다. repositories를 삭제하는 것이 두려워서 예전에 공유?된 거 같은 강사님 repositories가 내 repositories에 있다..ㅜㅜ 그냥 잔디를 심는 것만으로도 뿌듯한 감정을 느끼는 수준ㅋㅋㅋㅋㅋ github 너무 어렵다.

그래도 오늘 수업을 통해 git에 대해서 조금은 안 거 같아서 팀프로젝트 시작 전에 마음이 조금 놓였다. 물론 git bash을 사용하지 않아도 sourcetree를 통해 깃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배웠는데.. 개발자라면 git 사용은 필수인 것 같아 조금 어렵더라도 깃허브에 익숙해져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 아래 git 사용 기능 알아두기!!!

  • 깃허브 링크 가져오기
  1. git clone 'url' .

  • vscode 수정 후
  1. git add .
  2. git commit -m '텍스트'
  3. git push
  • 수정된 vscode 내 파일로 가져오기
  1. git pull
  • 참고
  1. git diff : 변경된 파일 보여주는 기능
  2. 병합(머지) :
  3. 같은 기능을 구현하는 등 병합을 하는 경우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4. 커밋 초기화 mode 참고!!
    • hard : 모든 변경사항을 버림. 이후 변경사항을 다 버리고 옛날 커밋으로 reset.
    • mixed : 변경 사항은 로컬에 저장하고, 커밋은 리셋, unstage
    • soft : 커밋을 삭제하고 모든 로컬 변경사항을 유지, stagd

'인터렉티브 웹 개발'이라는 주제로 유준모 대표님 특강(19 ~ 21시)을 들었다. 유준모 대표님은 1분코딩으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는데 이렇게 특강으로 만나뵙게 돼서 신기했다. 특강 자료로 공유해주신 것도 나중에 각자 스타일에 맞게 다듬어서 프로젝트로 이용하라고 공유해주셨다.(감동의 쓰나미ㅠㅠ)

물론 그것을 다듬기 위해서 많은 공부를 해야될 듯 하다. 아직은 나에게 버거운 좋은 자료를 손에 쥔 느낌 ㅋㅋㅋㅋ

그래도 특강에 참여해보니 정말 입체적인 사이트를 구현하고 계셔서 배울 점이 많았다. 코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셨는데 조금 이해하지 못한 부분도 있었지만 도움이 많이 되긴 했다. 공부 많이 해야겠다..!! 항상 느끼는 부분이지만 제코베와 멋사의 만남은 최강이다. 이렇게 대단하신 개발자들의 특강을 어디서 들어볼까 라는 생각이 자주 든다. 나도 멋진 개발자가 되어야겠다는 의지가 활활 타오른다. 물론 너무 멀고 힘든 길이겠지..??ㅋㅋㅋㅋㅋ 화이팅이다.

★ 긍정의 한줄

그저 경기에 임해라. 즐거움을 느끼고, 경기를 즐겨라 - 마이클 조던 -

profile
코딩코딩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