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글로벌 기업 협업 (소감, 역할)

문린이·2022년 10월 18일
0

GitHub 링크
-> 프로젝트 소개, ERD, API 명세서 등 확인 가능합니다.

간단 소감

좋았던 점

  1. 계획된 일정대로 진행
    내 MBTI가 파워 J인데(계획 세우는 거를 세상에서 제일 좋아함ㅋ) 약간의 이슈가 있었지만 이 정도면 계획된 일정대로 진행된 거 같아서 좋았다.

  2. 스탠드업 미팅
    팀 전체가 매일 10시마다 스탠드 업 미팅을 진행하는데 우리끼리 자체적으로 10시 전후로 따로 스탠드 업 미팅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매일매일 진행사항과 수정해야 할 점을 바로바로 알 수 있어서 좋았다.

  3. 팀원들의 분위기
    다 같이 으쌰 으쌰 하자는 분위기여서 너무 좋았다... (나중에 또 봐요... 석원님, 주영님, 은지님)

  4. 결과물의 완성
    아직 미흡한 점이 많지만 프로젝트 결과물을 만들었고 도커로 최종 배포까지 했다는 점이 좋았다.

아쉬웠던 점

  1. 실제 코드
    내가 욕심이 좀 많아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코드를 못 봤다는게 너무 아쉬웠다.

  2. 코드의 품질
    직접적인 코드 리뷰가 없어서 과연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내 코드의 품질이 나아졌나..? 하는 의문점이 든다.

  3. CI/CD
    젠킨스, 깃헙액션 등을 통해 CI/CD를 경험해 보고 싶었는데 못 했다는 점이 아쉽다.

리팩터링

  1. 코드 리팩터링
    전체적으로 코드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리팩터링이 필요해 보인다.

  2. TypeScript 마이그레이션 (Nest.js, Typeorm)
    이번 프로젝트는 자바스크립트, 익스프레스, 로우 쿼리로 만들었는데 타입스크립트로 마이그레이션을 꼭 할 것이다.

  3. 프로젝트 관련 보완
    기능면으로 보완할 점이 아직 있어서 기능을 더 추가하고 싶다.

  4. Unit Test
    이번 프로젝트에서 유닛 테스트를 진행하지 못해서 추후 Unit Test를 진행할 것이다.

나의 역할

1. 로그인 기능 구현

  • jwt 방식을 통해 구현
  • 입력값이 데이터베이스와 일치하지 않으면 에러 구현

2. 메인 페이지 구현

  • 검색 and 필터링 and pageNo and limit -> 모든 조건을 하나의 쿼리문으로 해결 (다중 필터 기능)
  • MySQL 이벤트 스케줄러 사용 (날짜에 따른 상태 자동 업데이트)

3. 링크 & 강제 종료 기능 구현

  • 링크 URL 제공 기능
  • Survey 강제 종료 기능

4. 에디터 폼 데이터 저장 기능

  • 날짜 형식의 정규식 사용
  • Survey 페이지에 필요한 제목, 질문, 날짜, 랜딩 페이지 등을 DB에 저장
  • 쿼리문 총 5개 실행 -> 추후 리팩터링에 트랜잭션 적용 예정

5. 미들웨어

  • 토큰의 일치 여부 확인 미들웨어
  • 에러 핸들링에 필요한 미들웨어

6. 도커 배포

  • compose 파일로 db, 프론트엔드, 백엔드 한 번에 배포 가능
  • 도커 허브를 통한 이미지 태그 관리
profile
Software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