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상반기 회고

조갱·2023년 7월 16일
0

일상

목록 보기
4/5

어느덧 2023년의 절반이 지나가서, 2023년 상반기를 되돌아본다.

3년차 같은 2년차 개발자

첫 회사는 2020년 10월 19일에 입사했으니 경력 상으로는 나도 3.5년차 개발자(?)이지만,
이전에는 .net 기반 SW개발자였기 때문에, 백엔드로는 2년차 개발자가 됐다.

내가 어느 다른 곳에 가서 '2(3) 년차 개발자예요.' 라고 당당하게 말할만한 실력이 될까?
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지만, 아직은 잘 모르겠다,, 더 열심히 해야지.

통계/정산 검증 배치 개발 및 고도화

2022년 회고에서, 통계 100배 성능 개선을 한 적이 있다.
어느 기술이든 처음 적용하고 나면 문제가 있기 마련, 나도 피해갈 수 없었다.
ES에 통계가 중복으로 저장되는 문제 (혹은 누락되는 문제),
계산 수식이 안맞는 문제 등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검증 배치를 개발 및 고도화하여
사용자가 정확한 통계/정산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 및 개선했다.

매일 아침 7시40분에 자동으로 배치가 돌 수 있도록 cronJob을 만들어서

주문 데이터 <> RDB 통계 데이터 간의 통계 검증 (RDB 누락 검증),
RDB 통계 데이터 <> RDB 통계 데이터 간의 통계 점증 (RDB 중복 검증)

을 거치고, 잘못된 데이터는 보정처리하도록 개선했다.

또한, 매일 아침 11시에 동작하는 cronJob은

RDB 통계 데이터 <> ES 통계 데이터 간의 통계 검증 (ES 누락 검증),
ES 통계 데이터 <> ES 통계 데이터 간의 통계 점증 (ES 중복 검증)

을 통해 최종적으로 End User가 데이터 조회에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이 과정을 통해, 개선 전 매달 들어오던 통계/정산 데이터 문의가 현재는 0건이다.

Reactor Kafka 이슈 해결

consumer 멀티모듈을 배포할 때마다 kafka 연결이 비정상 적으로 종료되어 일부 토픽이 누락되는 현상이 있었다.
물론 토픽이 누락되면서 함께 누락된 데이터는 보정할 수 있었지만, 배포할 때마다 수십, 수백건의 데이터를 보정하는 것은 고된 일이다. (그리고 귀찮다,, 자동화 하고싶었다.)

원초적인 해결 방법으로, 재배포 할 때마다 카프카가 정상적으로 종료될 수 있도록 이슈를 해결했다.
관련 포스팅 : [Spring, ReactorKafka, Coroutine] 어플리케이션 종료 시 zookeeper connection 이슈 해결

APPLE PAY 연동

연동이 어려운 작업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KCP에서 애플페이 결제를 허브형으로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허브형이 궁금하다면, portone: 허브형 간편결제는 무엇인가요? 을 참고해주세요!)

그래도 뭔가 결제 수단을 연결했다는 뿌듯함 (?)

*깨알 홍보 : 이제 샵바이에서 애플페이도 제공합니다! 샵바이 많이 이용해주세요!

Coroutine 공부

코루틴 개념은 항상 어렵게 느껴진다.
그래서 이번에 공부도 하고, 회사에도 기술공유를 해봤다.
코루틴 시리즈 : https://velog.io/@jkh9615/series/Coroutine

(어쩌다 이직 준비 시리즈가 되어버린,,,)
1부작은 반응이 너무 좋았다.
1부작 까지는,,,,

그리고 6부작 째에는,,
명예 소방관이 되었다,,

풀스택? 개발자?

내가 개발하는 샵바이라는 서비스에는 '앱'이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운영하는 쇼핑몰에 붙일 수 있는 부가기능이다.
샵바이 앱스토어 : https://apps.nhn-commerce.com/

쇼핑몰에 붙이는 부가기능이니, 웹으로 동작하는 환경이고
FE, BE 개발이 둘 다 필요하다.

그렇다, 앱을 개발하면서 FE (리액트)도 함께 사용해서 개발했다.
다른 FE개발은 FE팀에서 해주지만, 앱 개발은 BE개발자의 몫이라,,
BE가 FE도 해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FE개발자 분들 개발똑똑이 멋쟁이들..!)

* 아직 미공개된 기능이라 나중에 업데이트 할게요!

신규 기능

(아직 미공개된 기능이라 나중에 공개되면 업데이트 할게요!)
(이거 어쩌면 짱 멋질지도..)

22년도의 목표?

22년도의 목표는 2개가 있었다.

  1. 내 선임인 동준님 따라잡기
  2. 진짜 spring 개발자가 되기

우선 1번 목표에 대해서는 (동준님과 대화 일부 캡쳐)

나 : 진짜 동준님 성장세가 아직도 가파르시군요,,

동준님 : 엥

나 : 작년 목표가

동준님 : 제가 한것도 헷갈려하는데 ㅋㅋㅋㅋㅋㅋㅋ

나 : 동준님 따라잡기였는데 아직도 목표를 못이루는중,,

동준님 : 제 목표가 경현님 따라잡긴데

나 : 세우자 마자 달성하셨군요

동준님 : 서로 따라잡으려고 하네요

나 : 역시 목표도 단숨에

동준님 : ㅋㅋㅋㅋㅋ

나 : 달성해버리는 동준님,,

아직 못이뤘다.
동준님은 목표를 이루신 듯 하다.

2번 목표는
8월달부터 사내 교육 시스템을 통해 김영한님의 강의를 들어보고자 한다.
그때되면 TIL도 많이 올려야지.
(7월 말에는 세부 여행가니까 7월은 좀 쉬어주고..)

2023년 하반기도 모두 화이팅!

profile
A fast lear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