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Jeong Gyejin·2023년 3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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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프레임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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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정리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의 원칙(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1. SRP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을 가져야 합니다. 다만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이 모호한 개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기준은 변경입니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이 원칙을 잘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2. OCP 개방 - 폐쇄의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어야하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합니다.
다형성이라는 특징을 활용해서 지킬 수 있습니다.
즉,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합니다.

문제점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 코드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합니다. 그러나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 수 없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합니다.

3. LSP 리스코프 치환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합니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합니다.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입니다. 만약 뒤로 가게 구현을 하게 한다면 LSP원칙을 위반한 것입니다.

4. ISP 인터페이스 분리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습니다.
Ex)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이렇게 분리를 한다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의미입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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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더 나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학습하면서 성장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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