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포스트 프로세스

윤정민·2023년 10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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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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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스트 프로세싱(Post-processing)

  • 전체 화면 필터 및 효과를 화면에 표시하기 전 카메라의 이미지 버퍼에 적용하는 프로세스
  • 기존에 렌더링 된 씬에 렌더링 효과를 더하는 작업
  • 일반적으로 씬 뷰에 따라 달라지거나, 최종 렌더링 결과물을 생성하기 전에 렌더링 되는 씬 위에 겹쳐서 표시됨
  • 기존 콘텐츠를 수정할 필요없이 시각적인 효과를 즉시 구현하고 씬은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2. 그래픽스 용어정리

  • depth buffer: 가장 가까운 보여지는 정점의 깊이 정보를 저장하는 2차원 텍스쳐
    • 모든 정점들의 깊이 정보를 저장해, 가장 얕은 대상이 정해져 최종 Draw되는 것이 모니터에 뿌려짐
  • stencil buffer: 특정 픽셀들이 후면 버퍼에 기록되지 않도록 하는 버퍼로 특정 부분들이 렌더링되지 않도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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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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