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초보개발 블로그입니다~

chapter 12 지네릭스(Generics)

컴파일시 타입을 체크해주는 기능입니다.이전까지는 타입이 체크가 안되어 runtime error가 발생하던것을 지네릭스를 만들어 complie error로 변경해서 미리 형 변환 에러를 잡기 용이합니다.객체의 타입 안정성을 높이고 형 변환의 번거로움을 줄여줍니다.(코드의

2022년 2월 2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chapter 11 컬렉션 프레임워크

여러 객체(데이터)를 모아놓은 것을 의미합니다.표준화, 정형화된 체계적인 프로그래밍 방식(생산성이 올라간다),기능들만 모아놓은 라이브러리보다 상위개념입니다.컬렉션(다수의 객체)을 다루기 위한 표준화된 프로그래밍 방식입니다.컬렉션을 쉽고 편리하게 다룰 수 있는 다양한 클

2022년 2월 2일
·
0개의 댓글

chapter 7 객체지향 3

사용할 수 있는 멤버의 갯수를 조절하는 것입니다.(주소값이나 객체는 그대로 유지)조상 자손 관계의 참조변수만 서로 형변환이 가능합니다.(중요!!)예제)참조변수의 형변환(조상, 자손관계확인) 가능여부 확인에 사용합니다.가능하면 true를 반환합니다.예제)A. 참조변수(리

2022년 1월 18일
·
0개의 댓글

chapter 7 객체지향 2

상속이란 기존의 클래스로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코드의 재사용)두 클래스를 부모와 자식으로 관계를 맺어줍니다.자손은 조상의 모든멤버를 상속받는다. (생성자, 초기화블럭 제외)자손의 멤버개수는 조상보다 적을 수 없다.(같거나 많다.)자손의 변경은 조상

2022년 1월 1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chapter 6 객체지향 1

80년대 초 소프트웨어의 위기 - 빠른 변화를 못쫓아감해결책으로 객체지향 언어를 도입(절차적 -> 객체지향)c++ -> Java(1996)코드의 재사용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용이, 중복 코드를 제거해줍니다.객체지향 언어 = 기존 프로그래밍 언어 + 객체지향개념(규칙)캡슐

2022년 1월 16일
·
0개의 댓글

chapter 5 배열

배열은 '같은 타입'의 여러 변수를 하나의 묶음으로 다루는 것입니다.배열을 다루기 위한 참조변수의 선언입니다.타입\[] 변수이름; //배열을 선언(배열을 다루기 위한 참조변수 선언)변수이름 = new 타입길이; //배열을 생성(실제 저장공간을 생성)각 요소에 자동으로

2022년 1월 12일
·
0개의 댓글

chapter 4 조건문과 반복문

조건을 만족할때만 {}를 1번 수행합니다. (0~1번)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를 n번 수행합니다.(0~n번)조건식이 참(true)일 때, 괄호{ }안의 문장들을 수행한다.조건식의 다양한 예)여러 문장을 하나로 묶어주는 것입니다.둘 중의 하나의 조건식이 참일 때와 거짓

2022년 1월 10일
·
0개의 댓글

chapter 3 연산자

연산자 : 연산을 수행하는 기호입니다.피연산자 : 연간자의 연산수행 대상을 의미합니다.연산자는 +피연산자는 x와 3\*논리연산자에 '||(or)'가 표를 만드는 기호랑 동일해서 넣지 못 했습니다..하나의 식에 연산자가 둘 이상 있을 때, 어떤 연산을 먼저 수행할 지를

2022년 1월 10일
·
0개의 댓글

chapter 2 변수 part2

📖 기본형의 종류와 크기 |종류|1byte|2byte|4byte|8byte| |:--:|:---:|:---:|:---:|:---:| |논리형|boolean||| |문자형||char||| |정수형|byte|short|int|long| |실수형|||float|doubl

2022년 1월 5일
·
0개의 댓글

chapter 2 변수

📌 만약 변수가 없다면..? 아래 예제 코드를 봅시다. ` 해당 코드는 기본적인 사칙연산에 대한 코드이고 실행하면 한줄씩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5와 3이 아닌 다른 숫자로 작성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일이 전부 하나씩 수정해야 할겁니다. 변수

2022년 1월 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chapter 1 보충편 (jvm, jre, jdk란?)

아직 작성중 입니다

2022년 1월 5일
·
0개의 댓글

chapter 1 자바를 시작하기 전에

프로그래밍 언어실행환경(JRE) + 개발도구(JDK) + 라이브러리(API)쉽고 빠르게 어플리케이션 개발 가능PC 애플리케이션(이클립스, 인텔리제이)웹 애플리케이션(스프링, 스프링부트)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어플)빅데이터(hadoop)게임(마인크래프트), 과학,

2022년 1월 5일
·
0개의 댓글

다시 자바의 기초부터...

입사한 회사의 개발부장님께서 신입 OJT로 '자바의 정석(저자: 남궁성)'으로 기초를 다지고 일주일에 한번씩 강의해보라고 말씀하셨습니다.공부도 공부지만 어떠한 방식으로 다시 제가 강의를 할까 고민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블로그로 정리해두면 나중에 다시 보기도 편하고 예

2022년 1월 4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