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스케이스(UseCase)란?

JoJo·2024년 3월 13일
0

✔️ 유스케이스의 정의

요구사항을 사용자 중심으로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흐름을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시스템의 동작을 모형화하는 것으로, 개발자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표시하며, 목적은 시스템의 기능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 유스케이스를 사용하는 이유

해당 ViewModel이 어떤것을 하고자 하는지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Screaming Architecture" 라고 부르기도 하며,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한 눈에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UseCase의 이름은 직관적으로 어떤 것을 수행하는지 알 수 있게 지어야 하며, 이러한 구조는 여러명이 작업을 함께할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 유스케이스 구축 시 주의사항

  • 시스템 내부를 모델링 하는 것이 아님
  • 비기능적 요구를 찾아내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 아님
  • 시스템의 흐름도가 아님
  • 어떻게가 아니라 "무엇을" 시스템이 하는가를 담아야 함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기능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자의 요구를 추출하고 분석하는데 사용합니다.

  • 구성
    • 유스케이스 - 시스템 기능
    • 액터 -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사용자이기도 하고 시스템이기도 함)

  • 액터와 유스케이스를 정의하는 것은 시스템의 범위를 정하는 것입니다.

profile
꾸준히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