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나랑 같이 개발할 사람🖐
post-thumbnail

Til. 코틀린 vararg 가변인자

Variable number of arguments 😀 자바를 사용해본적은 없지만 자바와 마찬가지로 코틀린은 가변 인자를 지원한다. 가변 인자를 사용하면 함수를 호출할 때 인자 개수를 유동적으로 지정할 수 있다. 즉, 가변 인자는 개수가 정해지지 않은 인자를 말한다.

2021년 5월 2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Android Room DB Query 정리 (1)

Query는 Room DB DAO 클래스에서 사용하는 기본 주석이다. 이 주석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읽기/쓰기 작업을 할 수 있다. 단순 쿼리 컴파일 타임에 Room이 User 테이블의 모든 칼럼을 조회하는 쿼리이다. 매개변수 전달 쿼리 WHERE 뒤에 조건을 추가하는

2021년 5월 1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안드로이드 SDK란 ?

안드로이드 개발을 시작하고 나서부터 SDK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됐다. 어렴풋이는 알고 있었지만 정확하게 알아보고 싶어서 정리를 하게됐다. SDK란 Software Development Kit의 약자이다. 개발자들을 위해 제공하는 개발 도구들이다. 쉽게 말자하면, '

2021년 5월 16일
·
0개의 댓글

Til. 코틀린 JSON 파싱

Json은 프론트와 백엔드에서 통신을 할 때 자주 사용하는 형식이다. javascript를 사용할 땐 편하게 파싱했었는데 kotlin으로 파싱할 땐 조금 더 불편한거 같다. trimIndent는 스트링 안에 불필요한 띄어쓰기와 첫줄 그리고 끝줄이 빈값이면 지워주는 역

2021년 5월 1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Kotlin 예외 처리문

개발을 하다보면 하루에도 수십번 씩 코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고 중단이 된다. 이러한 것을 예외라고 한다. 코드를 짤 때 발생할 수 있는 예외에 대비를 해야하는데, 이러한 것을 예외처리라고 한다.오늘은 이러한 예외를 처리하는 구문을 연습했다. 구문이 어렵지 않지만 쓸모

2021년 5월 12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안드로이드 터치 우선순위 관리하기 scrollview 안에 touch 이벤트 처리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다보면 Scroll기능 때문에 애를 많이 먹게 되는것 같다. ScrollView 안에 SeekBar와 같이 터치를 해야하는 위젯이 있으면 ScrollView가 SeekBar의 터치이벤트를 먹어 버린다. 그래서 이런 현상을 막기위해서는 우선순위를 정해

2021년 3월 2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android Tablayout, Pager로 탭 메뉴 만들기

우리는 앱에서 많은 탭들을 사용하는데 오늘은 안드로이드에서 탭 레이아웃을 만드는법을 공부했다. 안드로이드 앱에서 탭을 만드려면 Tablayout을 사용해야 한다. TabLayout과 Pager그리고 Adapter tablayout은 말 그래도 탭을 만들어주는 레이아웃

2021년 2월 2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AWS로 Https 달기 ELB(Elastic Load Balancer) 설정

AWS EC2에서 https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Load balancer를 사용해야 합니다. ELB(Elastic Load Balancing)란? Elastic Load Balancing 의 약자로, 시스템에 가해지는 부하를 여러대의 시스템으로 분산해서 대규모의 시

2021년 2월 2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kotlin Data class와 보일러 플레이트

1. Data class란? 데이터를 보관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클래스이다. 클래스가 Data를 보유하면서 특별한 기능을 하지 않는다. 일반 클래스와 차이는 ? 데이터 클래스는 입력한 정보가 나오지만 일반 클래스는 주소값이 나온다. 따라서 데이터를 다루어야 할 때는

2021년 2월 22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kotlin 싱글톤 패턴

매번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오직 하나의 객체만 사용할 때 사용합니다. 즉, 클래스를 정의하면서 동시에 인스턴스(객체)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오직 하나임을 보장하며, 이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는 전역적인 접촉점을 제공하는 디자인 패턴

2021년 2월 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kotlin null safty 안전한 호출 연산자, 엘비스 연산자, null 아님 단언

NullPointerException은 코틀린으로 개발을 하다보면 흔하게 볼 수 있는 오류이다.코틀린 공식문서에 가보면 코틀린은 자바에 비해서 null에 대해서 자유롭고 안전하다고 한다. ?.은 null 검사와 메서드 호출을 한번의 연산으로 수행한다. 호출하려는 값이

2021년 1월 2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헷갈리는 Toolbar와 ActionBar 정리

과거 안드로이드는 ActionBar가 기본으로 존재하였고 그것을 커스터마이징 해서 각 앱에 맞게 변경해서 사용하였습니다.툴바는 안드로이드 5.0 (API Level 21)부터 추가된 위젯(Widget)으로 앱에서 가장 중요한 액션 또는 자주 사용되는 액션들을 제공하는 

2021년 1월 19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멤버 변수와 지역 변수

코틀린은 공부하다 보면 멤버 변수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된다. 멤버 변수는 자바에서 많이 쓰이는 언어인거 같은데 코틀린이 자바 기반으로 만들어진 언어이다 보니 그런것 같다. 자바 개발자는 아니지만 코틀린을 사용하다보면 어쩔수 없이 자바 공부를 하기는 해야되는것 같다. 그

2021년 1월 1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안드로이드 앱 kotlin DB Room

적은 양의 데이터는 로컬에서 데이터를 유지하면 큰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장치가 네트워크에 엑세스 할 수 없을 경우에도 사용자가 오프라인으로 컨텐츠를 탐색할 수 있도록 관련 데이터를 캐시하는 것입니다. Room 라이브러리는 SQlite를 추상화 하여 Sq

2021년 1월 1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Kotlin SharedPreferences API

SharedPreferences 키-값 데이터 저장 저장하려는 키-값 컬렉션이 비교적 작은 경우 SharedPreferences api를 사용해야 한다. SharedPreferences 객체는 키-값 쌍이 포함된 파일을 가르키며 읽고 쓸수 있는 간단한 메서드를 제공

2021년 1월 1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안드로이드 앱 권한과 사용 카메라하기

안드로이드 앱이 동작하면서 시스템의 특정 부분을 사용하려면 안드로이드보부터 권한을 위임받아야 한다. 예를 들어 전화번호 같은 경우 개인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권한을 확인 받아야한다. 권한은 일반 권한(Normal Permission), 위험 권한(Dange

2021년 1월 9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kotlin interface

인터페이스는 '현실 세계'의 '계약서'와 비슷하다. 계약서에는 무엇을 하라는 내용이 추상적으로 나와있다. 계약서 자체로는 실행되지 않는다. 작업자에 의해 구체적인 작업이 구현되어야 한다. 그래서 인터페이스를 다른 말로 '기본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인터페이스와 추상

2021년 1월 9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node.js 회원가입 구현하기 + mongodb 연결

회사 앱 프로젝트에서 회원가입/로그인 기능을 진행하게 됐다.통신 연습를 연습을 위해서 서버가 필요했다. node.js 환경에서는 좋은 라이브러리가 있어서 회원가입을 구현은 할 수 있었다. body 파싱을 위해서 body-parser와 db 연결을 위해서 mongoose

2021년 1월 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코틀린 액티비티, 컨텍스트, 인텐트

액티비티 (Activity) 😀 액티비티는 사용자가 직접 보고 입력하는화면을 담당하는 컴포넌트이다. 즉, 우리가 생각하는 UI화면을 생각하면 쉽다. 메이저 컴포넌트 중에 하나인 액티비티를 다루기 위해서는 먼저 컴포넌트를 구성하고 있는 핵심 요소인 컨텍스트에 대한

2021년 1월 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코틀린 클래스(선언, 생성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C++,java,C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맹의 구조를 객체 간 상호작용으로서 표현하는 프로그래밍 방식이다. 클래스는 우리말로 "계층"이나 "분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란 객체를 생성하는 일종의 틀이다. 클래스, 프로

2021년 1월 6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