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는 부드러운을 뜻하는 'Soft'라는 단어와 제품을 뜻하는 'ware' 라는 단어의 합성어이다. 소프트웨어는 부드러움을 지니도록 만들어졌다. 소프트웨어의 가장 본연의 목적을 추구하려면 소프트웨어는 반드시 '부드러워'야 한다.
클린 아키텍처를 읽으며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근원에 대해 읽었는데 무척 흥미롭다. 1950년대 즈음 데이크스트라는 사람의 생각의 흐름을 따라 정리한다.
SOLID란, 좋은 벽돌로 좋은 아키텍처를 정의하는 원칙이다. 소프트웨어가 변경이 쉽도록, 이해하기 쉽도록, 쉽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함을 목표한다.
조영호님의 우아한 객체지향 강연을 듣고 객체의 4가지 의존성에 대해 정리해보고, 개인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시스템의 객체 의존관계와 인사이트를 정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