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Program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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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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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인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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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중심적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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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 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로 만들고
객체들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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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 재사용, 유지보수, 직관적인 코드 분석이 가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특징
1. 추상화(Abstraction)
- 목적과 관련 없는 부분을 제거 필요한 부분만을 표현
- 공통적인 특징, 추상된 특징을 파악해 인식의 대상으로 삼는 행위
- 구체적인 사물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파악해서 이를 하나의 개념(집합)으로 다루는 수단
2. 캡슐화(Encapsulation)
하나의 객체에 대해 그 객체가 특정한 목적을 위한 필요한 변수나 메서드를 하나로 묶는 것
- 응집도 : 클래스나 모듈 안의 요소가 얼마나 밀접하게 관련 있는지를 나타냄
- 결합도 : 어떤 기능을 실행하는데 요소가 얼마나 밀접하게 관련 있는지를 나타냄
- 정보 은닉 : 높은 응집도와 낮은 결합력을 가지게 됨
- 필요가 없는 정보는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한
- private 키워드를 통해 데이터를 보호해 접근을 제한
3. 상속성(Inheritance)
기존 상위 클래스에 근거하여 새롭게 클래스와 행위를 정의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개념
4. 다형성(Polymorphism)
상속을 통해 기능을 확장하거나 변경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줌
형태가 같은데 다른 기능을 하고 서로 다른 클래스의 객체가 같은 메시지를 받을 때
각자의 방식으로 동작하는 능력
- 상속과 연계되어 동작하면 매우 강력한 힘을 발휘
- 다형성과 일반화 관계는 코드를 간결하게 하여 재사용과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도와주고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해줌
오버라이딩(Overriding)
- 부모 클래스에서 상속받은 자식 클래스에서 부모 클래스에서 만들어진 메서드를
재정의해서 사용하는 것
오버로딩(Overloading)
-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사용하지만 메서드마다 다른 용도로 사용되며
그 결과물도 다르게 구현할 수 있게 만드는 개념
- 오버로딩이 가능하려면 메서드끼리 이름은 같지만 매개변수의 개수나 데이터 타입이 다르면
오버로딩이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