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RTA CODING] SQL WEEK 1&2 (부제: 나의 첫 velog✨)

지코·2022년 5월 1일
1

SPARTA CODING

목록 보기
1/6
post-thumbnail

22/04/18 ~ 22/05/01

내가 벌써 SQL 1,2주차를 끝내고 첫 velog를 작성하고 있다니 ... 믿기지 않는다 🫢
사실 매 주차별로 velog를 작성하는 것이 나의 목표였는데 이제 막 편입한 학교 생활이 바쁘다는 이유(핑계)로 이제야 끄적 끄적 적어본다 헤헤 앞으로는 그깟 별 거 아닌 이유들 늘어놓지 말고 열심히 기록해보자 ! 기록쟁이 스탑수 답게 ~ 🪴

쨘 ! 사실 별 거 없는데 요란 떠는 것 같은 나 ㅎ_ㅎ

그! 래! 도! 기본에 충실하자 ✨

1,2주차에서는 SQL의 기본적인 문법들을 배우고 실습을 해보았다. 사실 이렇게 강의를 듣고 있으면 특히 처음 배우는 내용들은 실습해볼 용기가 나지 않아 멍 때리고 듣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스파르타 코딩 클럽' 강의의 장점 ! 인강임에도 불구하고, 또한 초보자임에도 불구하고 하나 하나 차근 차근 따라하면서 배울 수 있게 만들어준다는 점 ! ! 🤭 덕분에 정말 삽질하면서 스스로 깨우친다는 게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칭찬 맞지 ? 암 그렇고 말고)
(아 그리고 돈 받고 작성하고 그런 거 절대 아님 오히려 광고였음 좋겠다 ~^^;)

Select * from table
where 조건
group by 필드명
order by 필드명
그리고 별칭을 쓸 때는 별칭 앞에 'as' 를 붙여서 사용한다.

  • 두 개 이상의 조건을 연결할 때 and, or 등을 사용한다.
  • 'order by'는 숫자 뿐만 아니라 문자 기준으로도 정렬할 수 있다. 오름차순은 'asc' 혹은 생략, 내림차순은 desc !

사실 배운 건 이 정도 ?
3,4주차 때 더 심화적으로 배우면서 빈 부분들을 보완해 나가는 게 목표 !

  • 강의를 수강하게 된 동기
    학교 3,4학년 과목 중에 '데이터베이스'라는 과목이 있는데, 이번 학기 때 수강하고 있진 않지만 언젠가는 배울 것이므로 들으면 좋을 것 같았다. 또한 나는 이제 막 편입해서 내가 다른 친구들에 비해 얼마나 부족한지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수업과 과제, 프로젝트들에만 얽매이지 않고 미리 미리 다른 공부도 해보면서 내가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는지, 앞으로 어느 분야에 중점을 두고 취업을 준비하면 좋을지를 조금이나마 정해보고 싶었다.
    이 SQL 강의와 웹 개발 강의를 같이 듣고 있는데, 지금까지 공부한 것들을 봤을 때 좀 어려운 부분들도 있었지만 (특히 웹 개발), 매우 매우 흥미롭다 ! 하지만 아직 프론트엔드/백엔드는 커녕 개발자로 갈지도 정하지 못한 게 나의 현실 ... ^,^

  • 앞으로 나의 다짐 및 목표

  1. 중간고사가 끝났으므로 이제 기말까지 진행되는 아두이노 구현 프로젝트 성공적으로 마무리 잘 하기 !
  2. 웹 개발과 SQL 강의 밀리지 않고 수강하기 ! + 모르는 거 있으면 그 때 그 때 해결하기 🌟
  3. C 남은 부분들 학교 진도에 맞추지 말고 미리 미리 공부하기 + 파이썬 복습 철저히 하기
  4.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강의 찾아서 듣기

수동적인 사람이 아닌 능동적이다 못해 열정이 타오르는 사람이 되자 ! 🔥

profile
FE 개발자 역량을 키워보자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