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0 6일차

ssongyi·2022년 6월 30일
0

MOUM PROJECT

목록 보기
6/33
post-thumbnail

오늘은 update, delete 기능을 완성시켰다.
그리고 저녁에 디자이너 분의 와이어프레임이 나와서 보고 2시간 정도 회의를 진행했다.
백엔드 분들의 기능이 많이 추가될지도 모르겠다..
자세한 것은 내일 마저 얘기하기로 했다.


메인페이지 - 나의 모음(폴더별로 보기)

메인페이지 - 나의 모음(폴더/파일로 보기)


내가 맡은 메인페이지다. 맡은 곳이 전부 나오지는 않았고, 향후 변경 가능성 있지만 대략적으로 가닥이 잡히는 것 같다.
내일부터 css를 진행해봐야겠다..


event 매개변수

나는 onClick 하면 실행되는 modifyPost 의 매개변수를 'id' 라고 설정해 놓으면, event 에서 id로 값이 변하는 줄로만 알았다.
그래서 dispatch로 id와 data를 보낼 심산이었지만, 실상은 오류가 났다.

그 이유는 매개변수 자리에 어떠한 것을 넣더라도 이름만 바뀔 뿐, 값은 event 이기 때문이다.

나는 dispatch로 id가 아닌, event, data를 보내고 있었다...


useParams

그렇다면 어떻게 id를 찾을까?

나는 여러 방면으로 생각해봤다..

  1. id는 postList에 있을테니, useSelector로 id를 가져올까?

하지만 이 방법은 mockapi로 미리 db를 설정하는 경우에만 쓸모 있고, 지금은 서버에 연결해 놓은 상황이므로 쓸모가 없었다.

  1. map을 돌린 index 값을 적용시키는걸까..?

index와 id는 다른 값을 나타내므로 틀렸다.

3. router에서 적용한 id 값을 가져오자!

그렇다면 이 값을 어떻게 가져와야 할까?

나는 useParms라는 함수를 임포트했다.

그리고 dispatch 시 넘겨줄 데이터에 params의 id를 집어넣었다.

여기서 id는, router에서 '/:id'라고 정했기에 id라 명하는 것이다.
만약 내가 '/:index'라고 기입했다면 params.index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막간으로 자바스크립트 상식을 여기서 한 번 더 공부했다.

dispatch로 params.id, data 순으로 보냈기 때문에

modules에서 받을 때 id, data 순으로 기입해야한다.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순서가 아주 중요하다!

조금 전, event 자리에 멋 모르고 id라 기입해 놨기 때문에 오류가 났다.

그래서 id 자리에 event가 들어갔고, 그것은 주석으로 달아놨다.

이런 식으로 순서를 주의하여 코드를 짜야하고, 이것은 자바스크립트의 상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