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프로젝트 1일차..몇 주간 til을 매일매일 적어보려고 마음 먹었다.디자이너 분과의 첫 협업이다!스프링 3명, 리액트 3명, 디자이너 1명 총 7명으로 팀을 구성했다. 각자 아이디어를 두 세 개씩 가져와서 취합했고 기능을 최대한 많이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은 아이디
회원가입 폼 필요사항 → 이메일,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 이름, 닉네임OG 태그 이미지 가져오기 백엔드에서 크롤링으로 가져와야 하는지 확인 필요프로필 이미지는 회원가입 단계에서 받지 않고, 로그인 이후 프로필 변경에서 수정이메일 중복 체크는 회원가입 버튼 누르면 할
오늘은 백엔드 분들의 API 명세서를 기다려야하기 때문에 프론트엔드끼리 기능 구현 전 마무리를 짓기로 했다!내가 맡은 파트의 자료조사Github commit message rule 조사Github branch pattern 조사소셜 로그인(OAuth) --> 서버사이드
원래 이번 주차에 소셜로그인을 맡았지만 역할을 다시 분담해서 메인 CRUD를 만들기로 했다.오늘은 Read 기능만 구현했다.구현하면서 발생했던 문제와 다시 한 번 직면해보는 시간을 가지겠다.처음에 map을 돌릴 때 postList.map 으로 했더니 "map is no
오늘은 오전에 팀원들과 프로젝트 이름을 정했다.파일과 링크, 등 정보를 모은다는 이름의 "MOUM" 으로 결정!그리고 글 작성 페이지의 CREATE 기능을 구현해보기로 했다.디자이너 분이 목요일 저녁까지 와이어프레임 디자인을 주신다고 했으니 목요일 밤이나 금요일부터 C
오늘은 update, delete 기능을 완성시켰다.그리고 저녁에 디자이너 분의 와이어프레임이 나와서 보고 2시간 정도 회의를 진행했다.백엔드 분들의 기능이 많이 추가될지도 모르겠다..자세한 것은 내일 마저 얘기하기로 했다.내가 맡은 메인페이지다. 맡은 곳이 전부 나오
CRUD의 기능 구현이 마무리 되어, 오늘은 전체적인 뷰를 만질 것 같다.그 전에 리액트 쿼리에 대해 궁금해져 강의를 찾아 들었는데,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보면서 굳이 리덕스가 필요한 건가...? 라는 의문을 갖게 되었다.그리고 정리했다! 명확한 차이점이 있
프로젝트에서 반응형을 구현해보기로 했기 때문에 오늘은 반응형 웹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해보기로 했다.유튜버 드림엘리의 강의와 여러 레퍼런스를 보며 공부했지만 역시 실전에 맞닥뜨려봐야 알것같다..react, styled-component를 활용해 반응형 웹사이트 만
오늘은 매니저님께서 여기저기 돌아다니시면서 '리덕스의 흐름'에 대해 질문을 던지시는 것 같아서 미리 대비할 겸 정리하고자 한다..대충은 알고 있는데 이를 누군가에게 설명할 정도로 확실하고 빠삭하게 인지하고 있지는 않으니 이번 기회에 복습한다고 생각해야겠다.: State
어제 작업한 내역을 깃헙에 올리지 않고..오늘 팀원이 푸시한 것을 풀 받았다가 어제 작업했던 것이 다 날아갔다..4~5시간 동안 머리 싸매면서 했던건데 엄청 허무하더라 ..그래서 작업한 내역을 소스트리에 임시저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ㅋㅋ..현재 작업 중인
오늘은 이미지 미리보기를 구현해보기로 했다!
오늘은 마이페이지의 R,U,D 를 구현했다.각각 계정 조회, 프로필 수정, 계정 탈퇴다!확실히 하면서 나는 아직 CRUD 를 확실히 이해하고 있지 않았다는 반성을 하게 된다 ..오늘 있었던 이런 저런 작은 트러블 슈팅을 또 해보고자 한다. 여기까지는 아주 잘 구현했다.
오늘은 마이페이지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나와서 css를 만졌다.중요한 것은 이 정도인 것 같다.피그마의 사진을 처음 export 해봤다!이미지를 저장한 뒤, 프로젝트 파일에 옮겼다.위치는 src > public > img 가 보편적이라고 한다.그리고 이미지를 쓰려면 im
props.. 다들 잘 하는 props 나만 이해하기 어렵다..오늘도 props를 이해하기 위해 연습해 봤다.props를 사용해보기 위해 컴포넌트를 하나 만들었다.const One, const Two 두 개의 컴포넌트를 만들고 export를 시도했는데 ..둘 다 exp
알고리즘에 취약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앞으로 매일매일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야겠다. 오늘 알고리즘 공부를 하다가 내가 정말 약하다는 것을 체감했다ㅠㅠfor문에 대해 모르던 것은 아니다.하지만 알고리즘 문제를 풀려고 하니 온갖 벽에 막히더라 ..그 막히던 부분에 대
오늘은 리액트 쿼리에 대해 공부했다!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에서는 리덕스 툴킷을 사용해 왔는데,로그인 부분을 맡고 있는 팀원 분이 리덕스 툴킷을 쓰면 너무 복잡해진다고 '리코일'을 쓰자고 제안하셨다.회의 결과,로 코드를 짜기로 결정 됐다 !그래서 오늘은 리액트 쿼리,
오늘은 리코일을 공부했다.공부했는데.. 공부해도 잘 모르겠다..
오늘은 닉네임 변경 모달창 css 및 기능을 구현했다인풋값에 값이 없으면 버튼이 비활성화되고, 값이 기입됐을 경우 활성화되는 기능을 만들었다.한 두시간은 헤맨 것 같다..인풋 값의 ref 값 유무를 통해 disabled를 설정하려 했으나 타입에러가 떴다..이유는 저 인
오늘은 마이페이지의 비밀번호 변경 시 뜨는 모달 창의 벨리데이션을 적용할 때 리액트 훅 폼을 공부해서 사용해봤다.: input에서 값을 불러오기 위한 함수: 다른 옵션을 이용하면 input의 유효성 검사도 쉽게 할 수 있다.: register를 input에 넣어서 re
오늘도 어제에 이어 React-hook-form 을 사용했다!watch 와 reset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했다 ㅎㅎ오늘 구현한 기능은 2가지다.1\. input 값의 유무에 따른 x 버튼 이미지 (비)활성화2\. x 버튼 이미지 클릭시 해당 input 값 초기화3\.
페이지가 자꾸 무한 렌더링이 되는 오류가 났다..이 오류를 찾기 위해 .. 전 코드를 주석 처리하고 하나하나 찾아내는 번거로움을 거쳤다ㅠ..렌더링이 될 때마다 노란 박스로 표시해주는 확장 프로그램이 있다.React Deceloper Tools 라는 확장 프로그램이다.개
팀프로젝트 중간발표날 팀에서 지금까지 한 프로젝틀를 시연하고 난 후 기술멘토님들에게 피드백을 받았다!오늘은 그 피드백 중 프론트엔드 부분을 정리해보고자 한다.각 팀의 중간발표 피드백 링크(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
오늘은 로그인 페이지의 CSS 를 구현했다.그 중에서 알게된 사실들 몇가지를 정리하고자 한다.display: table; : div 영역을 테이블 속성으로 설정해줌table-layout: fixed; : 가로 너비 크기를 고정해줌 (자식 텍스트가 부모 div 영역을 벗
Props 는 공부를 해도해도 어려운 것 같다..오늘은 form 과 Props 관련 트러블 슈팅이다.
리코일을 처음으로 실전에 활용해 봤다. 아이디 찾기 페이지에서,찾은 아이디를 다음 페이지에서 뿌려줄때 response.data 값을 이용하고 싶은데형제 컴포넌트끼리는 데이터 교환이 어려워서 리코일의 아톰에 데이터를 저장해서 사용하기로 했다.SearchId = 부모 컴포
오늘은 비밀번호 재발급 부분을 구현했다.api는
오늘은 풀을 땡겼는데 무수한 오류들을 마주한 것이.. ".env"가 없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git ignore 에 env를 넣었기 때문에 풀을 받을때 env를 가져오지 않아서 오류가 났고,.env 파일을 계속 따로 만들어 줘야한다고 한다.그래서 env에 대해
오늘의 트러블 슈팅!사실 instance.interceptors 는 너무 어려워서 내가 구현한 기술이 아니다..팀원 분께서 구현해 내셨는데, 여기서 계속 오류가 나는 부분이 있었다.여기서 다음 버튼을 누르면 다른 컴포넌트로 이동을 해야하는데, 자꾸 페이지가 강제적으로
그동안 몸이 아파서 이틀정도 푹 쉬었다..오늘은 우리가 구현한 프로젝트를 런칭했다.사실 내가 관여한 부분은 거의 없지만..! ㅎㅎ..비틀리긴 URL을 짧게 단축시켜주는 웹사이트다.배포할 때 비틀리를 사용해서 런칭하면 유용하다고 하여 써봤다!SweetAlert 공식문서기
대망의 30일차!이번에 서비스를 런칭/배포했다 !!!!!!!최종 화면 디자인 FIGMA최종 팀 NOTION런칭한 홈페이지홈페이지 설문조사홍보 일러스트배포하자마자 이것저것 버그가 올라오긴 하지만 ,...그래도 3주만에 이만큼 해냈다는 사실이 (내가 한 건 마이페이지, 로
배포 후에 이런저런 피드백이 계속해서 들어오는데, 전부 치명적인 버그들이어서손이 느린 나는 디테일적인 부분만 건드리고중대한 것은 팀장님이 맡아 해결하셨다. (ex. 회원가입 오류 등)그 중 내가 맡은 부분은 css적인 요소가 많았는데, css 이외의 기능을 고친 부분을
처음 기획 단계에서 우리 팀은 css를 styled-component 를 사용하다가, 후에 tailwind 를 섞어서 쓰기로 했었다.배포 후 피드백 및 버그를 고친 후 전체적으로 tailwind css로 적용시키기로 했다.Tailwind 공식문서
오늘은 항해 최종발표회가 있는 날이다. 그리고 실질적인 항해가 끝났다. 사실 별로 실감이 나지 않는다. 내일도 주섬주섬 일어나서 항해 출석체크를 하고 게더에 들어갈것만 같은데...완주는 했는데 잘 했는지도 의문이고...벨로그를 처음 쓸 적을 보니 바짓가랑이 잡고 완주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