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android developer @banksalad

Android 에서 등장한 MVI Architecture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은 확장과 유지보수성을 위해 MVVM, MVP, MVC 와 같은 아키텍처 패턴을 선택한다. 하지만 이번 게시물에서는 우리가 기존에 알고있던 아키텍처 패턴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인 MVI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2021년 8월 22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Android System UI Handling

Window 란 화면의 가장 상위요소이다. 화면 구성에 존재하는 각각의 Frame안에 존재하는 영역, 또는 그 전체로 볼 수 있다.

2021년 8월 3일
·
0개의 댓글

adb로 Android System UI 테스트하기

안드로이드에서는 배터리 상태, 알림 아이콘, 시간 등 상태바와 관련된 제어를 강제로 설정할 수 있는 데모 모드 라는 것이 존재한다. adb로 데모 모드를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2021년 7월 3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두근두근 첫 대외 발표 도전기

나의 첫 외부 데브톡 발표 도전기😁

2021년 7월 2일
·
1개의 댓글
post-thumbnail

신입 개발자의 소소한 회고록

2021년 6월까지의 나의 회고록

2021년 6월 1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Android] Hello👋, Out Of Memory

많은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고해상도 이미지를 이미지뷰에 로드해야하는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안드로이드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힙 메모리는 정해져있는데 반해 그 크기를 넘겨버렸기 때문이다.

2021년 5월 2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Android] Image Loader Library 톺아보기 - Picasso, Glide, Coil

대표적인 라이브러리의 종류로는 예전에 많이 쓰이던 AUIL부터 현재에도 쓰이고 있는 Piccaso, Glide, Coil 등이 존재하는데 각각의 라이브러리들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하게 적어볼 예정이다.

2021년 5월 2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안드로이드에서 AppWidgetProvider를 이용해 홈 위젯 추가하기

홈 위젯을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클래스와 xml 정의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 코틀린에서는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예제와 함께 정리해보았다.

2021년 5월 1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How To Render UI In Android (2/2)

UI가 렌더링 되는 과정에서 View Lifecycle 에 대해 알아보았다. Measure, Draw, Layout 단계를 거치면서 View의 크기가 측정되고, 어느 위치에 놓여질 지 결정되며, 비로소 그려지게 된다.

2021년 5월 12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How To Render UI In Android (1/2)

우리가 사용하는 상위 수준의 객체들(Button, TextView, etc.)은 아래의 과정을 거쳐 화면의 픽셀로 나타낼 수 있다. CPU Level에서 상위 수준의 객체들을 가져오고, 이 객체를 그리기 위한 집합인 displaylist 로 바꾸어준다.

2021년 5월 10일
·
0개의 댓글

Coroutines Basic 2 - 코루틴의 동시성 내부 알아보기

suspend function은 CPS로 수행된다. 이는 호출되는 함수에 continuation을 보내는 것을 전제로 하고있어, 함수가 완료되는대로 continuation을 계속 호출할 것이다.(이를 callback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

2021년 4월 25일
·
0개의 댓글

Coroutines Basic 1 - 코루틴의 기본 개념 알아보기

프로세스, 스레드의 개념을 익혀보면서 코루틴이 어디서 동작하는지, 이들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자.

2021년 4월 1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잘 읽히는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

변수명 짓기에 고민이 많았던 나는 읽기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다 라는 책을 추천받아 읽게 되었다. 팀원에게서 코드리뷰를 통한 피드백을 받았던 부분이 책에 고스란히 적혀있었고, 실제 내가 작성한 코드를 떠올리면서 고쳐야 할 부분을 계속 생각해볼 수 있던 시간이었다.

2021년 3월 2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개발 동아리 DDD 4기 회고 👏

작년 6월 즈음엔 나는 안드로이드가 아닌 영상처리 개발자였다. 낮에는 사진, 영상과 관련된 툴을 개발하고 밤에는 내가 참여하고 있던 동아리의 안드로이드 사이드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다.

2021년 2월 1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T 연합동아리 YAPP 면접관으로서의 경험

저번 달 IT연합동아리 YAPP 에서 18기 지원이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작년즈음 개발에 대해 잘 모르던 시절, 컴퓨터 공학과 학생이라면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어떻게하면 개발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에 대한 고민을 자주 했었던 것 같습니다.

2021년 2월 7일
·
8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