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3) - HTTP 기본

seonjeong·2023년 10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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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 기본

HTTP❓

  • HyperText Transfer Protocol
  • HTTP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 모든 것이 HTTP

HTTP 역사

  • HTTP/0.9 1991년 :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 X
  • HTTP/1.0 1996년 : 메서드, 헤더 추가
  • HTTP/1.1 1997년 :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 RFC2068 (1997) -> RFC2616 (1999) -> RFC7230~7235 (2014)
  • HTTP/2 2015년 : 성능 개선
  • HTTP/3 진행중 :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

기반 프로토콜

  • TCP : HTTP/1.1, HTTP/2
  • UDP : HTTP/3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 HTTP/2, HTTP/3도 점점 증가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 Stateful, Stateless

상태 유지 - Stateful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이전 상태를 보존하는 것

  • 예를 들어, 고객이 레스토랑에서 주문을 하고, 이후 다른 점원으로 서빙을 받아도 주문 내역이 유지되어야 하는 상황을 뜻한다.

  •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

  • 중간에 서버에 장애가 생기면, 클라이언트에서 처음부터 다시 요청해야 한다.


무상태 - 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이전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 것

  • 예를 들어, 각각의 고객이 레스토랑에서 주문할 때, 서빙받는 점원이 다를 수 있지만, 주문 내역은 고객 스스로 관리하고, 점원 간에 상태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 상황을 뜻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 아무 서버나 호출해도 된다.

  • 중간에 서버에 장애가 생겨도, 클라이언트가 처음부터 다시 요청하지 않아도 다른 서버로 전달이 된다.

  • 서버 확장성 높음(scale out)

  • 실무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 예) 로그인이 필요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예)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하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 비연결성(connectionless)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ex -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 TCP는 기본적으로 연결을 유지한다
  • TCP/IP 연결, 클라이언트1에서 연결을 요청, 서버에서 응답
  • 클라이언트2가 연결을 요청, 서버에서 응답(클라이언트1은 연결을 유지한 상태)![]
  • 클라이언트3가 연결을 요청, 서버에서 응답(클라이언트1, 2는 연결을 유지한 상태)![]
  • 클라이언트1에서 연결을 요청, 서버에서 응답(클라이언트2, 3은 연결을 유지한 상태)![]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요청을 주고받는 경우에만 연결을 하고 끊어버리기 때문에 서버를 유지하는 자원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 TCP/IP 연결, 클라이언트1에서 연결을 요청, 서버에서 응답
  • 응답을 받는 즉시 TCP/IP연결을 종료시킴
  • 클라이언트2가 연결을 요청, 서버에서 응답(응답을 받는 즉시 연결 종료)
  • 클라이언트3이 연결을 요청, 서버에서 응답(응답을 받는 즉시 연결 종료)
  • 클라이언트1이 연결을 요청, 서버에서 응답(응답을 받는 즉시 연결 종료)![]

📝 HTTP 메시지

메시지 구조

  • 시작라인, 헤더, 공백 라인, 메시지 바디로 이루어져 있다
  • 요청 메시지
  • 응답 메시지

시작라인

📌 요청 메시지

GET/search?q=hello&hl=ko HTTP/1.1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HTTP 메서드
      • 종류 :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GET : 리소스 조회, POST : 요청 내역 처리)
    • 요청 대상(/serach?q=hello&hl=ko)
      • absolute-path[?query] (절대경로[?query])
      • 절대경로 = / 로 시작하는 경로
      • 참고 : *, http://...?x=y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
    • HTTP Version
      • ex) HTTP/1.1

📌 응답 메시지

HTTP/1.1 200 OK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arse CRLF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200 : 성공
      • 400 :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HTTP 헤더

  •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 : 띄어쓰기 허용)
  •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분 없음
  •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ex)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HTTP 메시지 바디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출처 - 인프런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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