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에서는 다트 언어의 기본 문법에 대해 설명합니다.다트는 프로그램 시작점인 엔트리 함수 기호로 main()을 사용합니다.주석 기호로 //, /\*\*/, /// 를 사용합니다.변수 선언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있습니다.vardynamicfinal/const타입
이번 장은 다트 언어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소개한다.생성자에서 입력받을 변수를 일반적으로 final로 선언합니다.인스턴스화한 다음에 혹시라도 변수의 값을 변경하는 실수를 막기 위함입니다.생성자는 클래스와 같은 이름으로 선언합니다.네임드 생정자는 네임드 파라미터와
이번장은 다트 언어를 사용해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Future 클래스를 이용하여 미래에 받아올 값을 정의합니다.특정 기간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다리는 Future.delayed()를 사용하여 예시를 보겠습니다.Future로 구성된 리스트를
다트 언어 3.0 버전 이상부터 새로운 문법이 추가되었습니다.네임드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레코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3.0 이상부터 스위치 표현식, 패턴 매칭, 엄격한 검사, 보호 구문 네가지가 추가되었습니다.3.0부터는 코드가 입력받을 수 있는 모든 조건을 전부 확인
플러터 프레임워크는 세 계층으로 나눠져 있습니다.Framework (dart)Engine (c/c++)Embedder (platform-sepcific)먼저 Framework 계층은 사용자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입니다.flutter 프레임워크를 의미하며 위젯,
플러터는 화면에 그려지는 모든 요소가 위젯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위젯은 현재 주어진 상태(state)를 기반으로 어떤 UI를 구현할지를 정의합니다.상태가 변경되면 변경 사항에 알맞게 UI를 화면에 다시 그려줍니다.위젯은 개발자가 직접 만들수도 있습니다.위젯은 자식을 하
이번 장은 플러터 개발자로서 알로 있으면 좋은 지식들을 살펴봅니다.현업에서는 보통 기획 -> UI 구상하기 -> 구현하기 -> 테스트 순서로 만듭니다.구현할 때는 폴더 구조를 잘 잡아야 협업이 편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이 책은 다음과 같은 폴더구조를 소개합니다.sc
콜백함수는 일정 작업이 완료되면 실행되는 함수입니다. onPageFinished()는 웹뷰에서 페이지 로딩이 완료된 뒤에 실행되는 콜백함수 입니다. 이외에도 onWebviewCreated(), onPageStarted(), onProgress() 등 특정 조건이
상태가 없는 위젯입니다.생명주기는 먼저 해당 위젯이 빌드되면 생성자가 실행됩니다.이어서 필수로 오버라이드 해야 하는 build() 함수가 실행됩니다.마지막으로 build() 함수에 반환한 위젯이 화면에 렌더링됩니다.StatelessWidget의 build() 함수는 재
State를 상속하는 모든 클래스는 setState()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tState() 함수가 실행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5단계입니다.1\. 클린 상태2\. setState()3\. 더티 상태4\. build()5\. 클린 상태setState() 함수
shake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모바일 기기 흔들림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TabBarView 와 TabController를 이용하여 여러 스크린을 탭으로 나누고 탭 클릭 시 스크린 전환이 가능합니다.《Must Have 코드팩토리의 플러터 프로그래밍 2판》의 스터디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