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쉐이더 스타트업] Part 03 | 코딩의 기본 / 유니티 쉐이더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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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딩의 기초
2. 유니티 쉐이더의 작성 요령
- 유니티 쉐이더는 ShaderLab(쉐이더랩)이라고 불리는 자체 스크립트 언어 사용
- ShaderLab을 이용한 제작 방식 세가지 ▽
- ShaderLab으로만 작성 ❌(거의 지원 중단)
- 매우 가볍고 하드웨어 호환성 좋음
- 기능이 부족해 고급효과는 어려움
- Surface Shader(서피스 쉐이더)로 작성 ✅
- ShaderLab 스크립트와 함께 일부분은 CG 쉐이더 코드 사용
- 기본적인 조명 코드와 버텍스 쉐이더의 복잡한 부분은 스크립트 이용 -> 자동처리
- 픽셀 쉐이더 부분만 간편히 작성할 수 있음
- 최적화 무리, 일정 수준 이상의 고급 기법 어려움
- Vertex & Fragment Shader로 작성 (컴그 수업때 진행한 방법인듯)
- 본격적인 쉐이더 작성 방식
- 자동 처리가 별로 없어 제대로된 CG 쉐이더 방식으로 버텍스의 좌표 변환부터 제대로 처리해야함
- 어렵지만, 완전 수동 제어 가능으로 최적화 고급기법 표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