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를 명시적으로 호출하면 함수가 즉시 실행된다.
function add(a, b) {
return a + b;
}
console.log(add(2, 5)) >>> 7;
만약 함수를 명시적으로 호출하지 않고 일정 시간이 경과된 이후에 호출되도록 함수 호출을 예약하려면 타이머 함수를 사용한다. 이를 호출 스케줄링(scheduling a call)이라 한다.
자바스크립트는
① 타이머를 생성할 수 있는 타이머 함수 setTimeout / setInterval
② 타이머를 제거할 수 있는 타이머 함수 clearTimeout / clearInterval
를 제공한다.
타이머 함수는 ECMAScript 사양에 정의된 빌트인 함수가 아니다. 브라우저 환경과 Node.js 환경에서 모두 전역 객체의 메서드로서 타이머 함수를 제공한다. 즉, 타이머 함수는 호스트 객체이다.
setTimeout 함수가 생성한 타이머는 단 한 번 동작하고, setInterval 함수가 생성한 타이머는 반복 동작한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단 하나의 실행 컨텍스트 스택을 갖기 때문에 두 가지 이상의 태스크(task)를 동시에 실행할 수 없다. 즉,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싱글 스레드로 동작한다. 이러한 이유로 타이머 함수는 비동기 처리 방식으로 동작한다.
const timeoutdId = setTimeout(func|code[, delay, param1, param2, ...]);
매개변수 | 설명 |
---|---|
func | 타이머가 만료된 뒤 호출될 콜백 함수 콜백 함수 대신 코드를 문자열로 전달할 수 있다. 이때 코드 문자열은 타이머가 만료된 뒤 해석되고 실행된다. |
delay | 타이머 만료 시간(밀리초(ms) 단위), setTimeout 함수는 delay 시간으로 단 한 번 동작하는 타이머를 생성한다. 인수 전달을 생략한 경우 기본 값 0이 지정된다. |
param1, param2, ... | 호출 스케줄링된 콜백 함수에 전달해야 할 인수가 존재하는 경우 세 번째 이후의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
// 1초(1000ms) 후 타이머가 만료되면 콜백 함수가 호출된다.
setTimeout(() => console.log("Hi!"), 1000);
// 세 번째 인수로 문자열 'Lee' 전달
setTimeout((name) => console.log(`Hi! ${name}.`), 1000, "Lee");
// 두 번째 인수(delay)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setTimeout(() => console.log("Hello!"));
setTimeout 함수는 생성된 타이머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타이머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id를 반환한다. setTimeout 함수가 반환한 타이머 id는
① 브라우저 환경일 경우 숫자이며
② Node.js 환경인 경우 객체다
setTimeout 함수가 반환한 타이머 id를 clearTimeout 함수의 인수로 전달하여 타이머를 취소할 수 있다.
const timerId = setTimeout(() => console.log("Hi!"), 1000);
console.log(timeId);
clearTimeout(timerId);
setInterval 함수는 두 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시간(ms, 1/1000초)으로 반복 동작하는 타이머를 생성한다.
setInterval의 첫 번째 인수인 콜백 함수는 두 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시간이 경과할 때마다 반복 실행되도록 호출 스케줄링된다.
const timeoutdId = setInterval(func|code[, delay, param1, param2, ...]);
setInterval 함수는 생성된 타이머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타이머 id를 반환한다. Node.js 환경인 경우 객체를 반환한다.
let count = 1;
const timeoutId = setInterval(() => {
console.log(count); // 1 2 3 4 5
if (count++ === 5) clearInterval(timeoutId);
}, 1000);
console.log("timeoutId: ", timeoutId);
scroll, resize, mousemove 같은 이벤트는 짧은 시간 간격으로 연속해서 발생한다. 이러한 이벤트에 바인딩한 이벤트 핸들러는 과도하게 호출되어 성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디바운스와 스로틀은 짧은 시간 간격으로 연속해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그룹화해서 과도한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을 방지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pre>일반 클릭 이벤트 카운터 <span class="normal-msg">0</span></pre>
<pre>디바운스 클릭 이벤트 카운터 <span class="debounce-msg">0</span></pre>
<pre>스로틀 클릭 이벤트 카운터 <span class="throttle-msg">0</span></pre>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const $normalMsg = document.querySelector(".normal-msg");
const $debounceMsg = document.querySelector(".debounce-msg");
const $throttleMsg = document.querySelector(".throttle-msg");
const debounce = (callback, delay) => {
let timerId;
return (event) => {
if (timerId) clearTimeout(timerId);
timerId = setTimeout(callback, delay, event);
};
};
const throttle = (callback, delay) => {
let timerId;
return (event) => {
if (timerId) return;
timerId = setTimeout(
() => {
callback(event);
timerId = null;
},
delay,
event
);
};
};
$button.addEventListener("click", () => {
$normalMsg.textContent = +$normalMsg.textContent + 1;
});
$button.addEventListener(
"click",
debounce(() => {
$debounceMsg.textContent = +$debounceMsg.textContent + 1;
}, 500)
);
$button.addEventListener(
"click",
throttle(() => {
$throttleMsg.textContent = +$throttleMsg.textContent + 1;
}, 500)
);
</script>
</body>
</html>
디바운스(debounce)는 짧은 시간 간격으로 이벤트가 연속해서 발생하면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call)하지 않다가 일정 시간이 경과된 이후에 이벤트 핸들러가 한 번만 호출되도록 한다.
즉 디바운스는 짧은 시간 간격으로 발생하는 이벤트를 그룹화해서 마지막에 한 번만 이벤트 핸들러가 호출되도록 한다.
텍스트 입력 필드에서 input 이벤트가 짧은 시간 간격으로 연속해서 발생하는 경우, 디바운스를 통해 Ajax와 같은 요청의 빈도를 줄여 서버에 부하를 줄일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input type="text" />
<div class="msg"></div>
<script>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sg");
const debounce = (callback, delay) => {
let timerId;
// debounce 함수는 timerId를 기억하는 클로저를 반환한다.
return (event) => {
// delay가 경과하기 이전에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전 타이머를 취소하고
// 새로운 타이머를 재설정한다.
// 따라서 delay보다 짧은 간격으로 이벤트가 발생하면 callback은 호출되지 않는다.
if (timerId) clearTimeout(timerId);
timerId = setTimeout(callback, delay, event);
};
};
// debounce 함수가 반환하는 클로저가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된다.
// 300ms보다 짧은 간격으로 input 이벤트가 발생하면 debounce 함수의 콜백 함수는
// 호출되지 않다가 300ms 동안 input 이벤트가 더 이상 발생하면 한 번만 호출된다.
$input.oninput = debounce((e) => {
$msg.textContent = e.target.value;
}, 300);
</script>
</body>
</html>
검색 창에서 매 클릭 이벤트 (e.target.value) 마다 ajax 요청을 보내는 것보다 디바운스를 통해 일정 기간을 바탕으로 마지막 이벤트에 대한 ajax 요청을 보내는 것이 서버의 부하를 줄이는 데 더욱 효율적일 것이다.
쓰로틀(throttle)은 짧은 시간 간격으로 이벤트가 연속해서 발생하더라도 일정 시간 간격으로 이벤트 핸들러가 최대 한 번만 호출되도록 한다.
스로틀은 짧은 시간 간격으로 연속해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그룹화해서 일정 시간 단위로 이벤트 핸들러가 호출되도록 호출 주기를 만든다.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container {
width: 300px;
height: 300px;
background-color: rebeccapurple;
overflow: scroll;
}
.content {
width: 300px;
height: 1000vh;
}
</style>
</head>
<body>
<div class="container">
<div class="content"></div>
</div>
<div>
일반 이벤트 핸들러가 scroll 이벤트를 처리한 횟수:
<span class="normal-count">0</span>
</div>
<div>
스로틀 이벤트 핸들러가 scroll 이벤트를 처리한 횟수:
<span class="throttle-count">0</span>
</div>
<script>
const $container = document.querySelector(".container");
const $normalCount = document.querySelector(".normal-count");
const $throttleCount = document.querySelector(".throttle-count");
const throttle = (callback, delay) => {
let timerId;
// throttle 함수는 timerId를 기억하는 클로저를 반환한다.
return (event) => {
// delay가 경과하기 이전에 이벤트가 발생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다가
// delay가 경과했을 때 이벤트가 발생하면 새로운 타이머를 재설정한다.
// 따라서 delay 간격으로 callback이 호출된다.
if (timerId) return;
timerId = setTimeout(
() => {
callback(event);
timerId = null;
},
delay,
event
);
};
};
let normalCount = 0;
$container.addEventListener("scroll", () => {
$normalCount.textContent = ++normalCount;
});
let throttleCount = 0;
// throttle 함수가 반환하는 클로저가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된다.
$container.addEventListener(
"scroll",
throttle(() => {
$throttleCount.textContent = ++throttleCount;
}, 1000)
);
</script>
</body>
</html>
예제를 통해서는 throttle과 debounce에 관해 직접 선언하고 호출했지만, lodash 등을 통해서 더 안전한 코드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해당 게임 예제는 유튜브 링크를 통해 들어가서 직접 구현해볼 수 있습니다
쓰로틀 예시 코드에서 event를 콜백함수에 담았는데 이게 무슨 기능을 하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