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테크코스 15주차

주노·2023년 5월 29일
2

우테코 5기 일상

목록 보기
15/34

서론

벌써 5월이 다갔습니다 💨
주간 회고를 쓸 때 마다 시간이 왜이렇게 빠르게 가는지 모르겠네요 😂
그만큼 즐겁게 몰입하고있다는 말이겠죠?? 😄

이번주는 뭔가... 알게모르게 바쁘고 꾸준하게 기록하지 못한탓에 누락된 내용이 좀 많을지도 모르겠네요 😭

5/22 (월) 105일차

💬 데일리

오늘의 데일리 호스트는 히이로!

오늘은 레벨 2가 끝나기 2~3주 남은 지금 레벨 2를 어떻게 보내왔고, 남은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는 즐겁게 공부했고 (아마 노는쪽에 더 가깝지 않을까 싶네요) 앞으로도 즐겁게 공부하며 레벨 2를 마무리지을 예정입니다 🚀

💻 근로

오늘은 파워파이브 팀 기획을 발표했습니다!

공지사항 게시판을 작성하면, 슬랙에 알림이 가는 기능을 기획했습니다!

브리와 준이 꼭 필요한 기능이였다고 호응해주셔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
(사실 브리가 주셨던 아이디어였습니다 🤫)

🚇 미션

3단계 미션을 제출했습니다 🚀
뭔가 더 고민해볼만한 내용이 있었던 것 같은데 시간내로 제출하려다보니 생각을 생략한 부분이 있었던 것 같네요
지난주에 예비군 갔다왔다고 뭔가 흐리멍텅해진 느낌이네요 😂

🏃 How-to-exit-vim

에코가 주최하는 우테코 vim 사용자 모임의 첫 만남에 참여했습니다
기본적인 vim 명령어는 무엇이 있는지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인텔리제이에 빔 플러그인까지는 아직 너무 하드해서 중간에 도망나왔습니다 💨
(:wq)

☔️ 비도 오는데...

저녁에 갑자기 비가와서 파전에 막걸리가 생각나는 바람에 망고, 토리, 주드, 박스터랑 새벽집에 가서 김치전을 먹었습니다.

갑자기 내린 비가 잘못한겁니다... 🍻

이날 우박도 내렸는데 저 태어나서 우박 처음봤습니다 😮
알쏭달쏭 잠실날씨...

5/23 (화) 106일차

💬 데일리

오늘의 데일리 호스트는 로건!
방학 계획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저는 방학때 즐겁게 놀 예정입니다 😄 (노는게 제일좋아 🐧)

방학 중간에 레벨 3 팀이 나오는데 만나서 놀 수 있으면 방학중에라도 친해지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

🧑‍🏫 수업

브리가 장바구니 협업 미션에 대해 설명해주시고, 이어서 토미가 AWS 수업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인스턴스 생성 및 접속방법에 대해 알려주셨는데 차근차근 알려주셔서 잘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

🧺 미션

이번 장바구니 협업 미션의 페어는 헤나, 메리입니다!
3인페어는 처음이기도 하고 기존 미션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어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고민되네요 😵‍💫
그래도 페어와 친해지기는 해야죠 💪

# 초반 체크리스트 ✅

- [ ]  페어와 같이 밥먹기!
- [ ]  페어와 처음 만나고 10분동안은 미션 이야기 하지않기!
- [ ]  기술부채 페이지 만들기!
    - 노션, 메모장, 블로그 등 아무거나 좋음.
    - 페어와 특정 지식에서 막히면 기술 부채를 작성해두고 나중에 함께 해결해보자!

# 우리 친해져요 😄

- [ ]  퇴근시간?
- [ ]  스프링 경험이 있는지?
- [ ]  왜 개발자를 하게 되었는가?
- [ ]  이번 미션 난이도를 스스로 책정해본다면?
- [ ]  빠른 구현 vs 느린 학습
- [ ]  이전 페어들과의 페어 프로그래밍 경험은 어땠는가?
- [ ]  프로그래밍을 진행하는 데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있다면?

헤나, 메리랑 친해지고 배포스크립트 작성을 진행했습니다 💻
뼈대코드도 확인하고, 뼈대코드를 기반으로 API 명세서도 작성해봤습니다 🚀

5/24 (수) 107일차

💬 데일리

오늘의 데일리 호스트는 로이스!

영상을 보고 어느 지역인지 맞추는 게임을 준비해왔습니다!
평소에 해보고싶었던 게임이였는데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
다음에 한번 더하고싶네요 🥹

https://virtualvacation.us/

📝 글쓰기 워크숍

포이, 로이, 코코닥, 우가와 함께 글쓰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각자의 글을 읽고 서로 칭찬해주고, 피드백을 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누군가 제 글에 대해 이렇게 많은 칭찬과 피드백을 주는게 어색하긴 했지만 기분은 좋았습니다 😆

🧺 미션

헤나, 메리와 함께 CORS 문제를 해결햇습니다!
해결 과정에서 프론트분들이 적극적으로 소통해주셔서 빠르게 조치를 할 수 있었습니다 👍

적극적으로 소통해주는 고니, 레고 감사합니다 🙇‍♂️

5/25 (목) 108일차

💬 데일리

오늘의 데일리 호스트는 하디!
양세찬게임을 준비해왔습니다! 우승자에게는 하디가 사주는 커피를 먹을 수 있는 기회가...!! ☕️☕️

다들 이악물고 힌트 안주려고해서 게임이 안끝났네요 ㅋㅋㅋㅋㅋ 😂

운좋게도 저는 잘 얻어걸려서 제시어를 맞출 수 있었습니다 👍
하디 커피 잘먹었습니다~ ☕️

🧺 미션

step1 미션에서 배포환경 구성 말고 어떤걸 더 시도해볼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Github Organization을 이용해 협업 맛보기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전에 헤나, 메리에게 Organizaion을 제안했는데 흔쾌히 승낙해줘서 너무 좋았습니다 😆

프론트 측에도 의견을 물어봤는데 좋다고해주셔서 바로 만들었습니다 ㅋㅋㅋㅋ

issue, PR, 코드리뷰, conflict 등 협업을 하면서 겪을 수 있는 경험을 얻어갈 생각에 기대가되네요 🚀

🧺 장바구니 미션 Organization

💬 테코톡

성하의 CORS, 콩하나의 AOP, 리오/밀리의 Servlet & Spring MVC를 봤습니다. 🔥
다들 발표를 너무 잘해서 내용이 쏙쏙 이해됐습니다 👀

미션중에도 이정도 퀄리티의 발표를 할 수 있다니... 다들 몸이 3개정도는 되는것 같네요

좋은 발표해준 성하, 콩하나, 리오, 밀리 감사합니다 🙇‍♂️

리오의 발표 중 돈까스가 나왔는데 이거 보니까 또 배고프네요 🤤

🍗🍺

갑자기 치맥이 먹고싶어서 지나가던 크루들 붙잡고 치맥하러가자고 꼬셨습니다 😂
함께해준 오리, 파워, 연어, 글렌, 필립 감사합니다 🙇‍♂️

아 😮

이거보니까 😵‍💫

배고파지네요 🤤

맛있는거 자랑좀 해봤습니다 ^^

5/26 (금) 109일차

💬 데일리

오늘의 데일리 호스트는 접니다!

피플행복 팀에서 사진 이벤트를 열어줘서 저의 데일리조 다같이 사진을 찍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사진을 찍고 나서 트랙룸에 옹기종기 모여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첫 협업미션을 하면서 어려운점이나 좋았던 점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누가 갑자기 가운데 앉아서 이야기해달라고 하는 바람에 갑자기 레벨인터뷰 느낌이 되어버렸네요 😂

하핫 즐거웠습니다 👍

🧑‍🏫 수업

오늘은 토미가 EC2, 서브넷 마스크, Ipv4, CIDR 등등... 대량의 CS 지식을 주입해주셨습니다 🔥
슬슬 CS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

100% 전부 이해는 못했지만 다양한 키워드를 얻어갈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토미!🙇‍♂️

🧺 미션

오늘은 프론트 크루 고니, 레고가 잠실로 와주셨습니다!
페어프로그래밍 규칙은 프론트도 예외는 아니죠! 같이 점심을 먹으면서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점심을 먹고 난 뒤에는 다같이 모여서 step2 기능에 대한 API 명세를 구성했습니다 🔥
사용자의 시나리오를 전체적으로 정리하고, 비즈니스 규칙을 정하고, 요청/응답에 어떤 값이 필요한지 구상했습니다.

기간 내로 구현할 수 있는 범위를 지정하고 추가로 할 부분은 우선순위에서 미뤄뒀습니다

다들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해줘서 즐거운 시간이였습니다 👍

회의가 끝나고 나서는 메리, 헤나와 DB를 운용할 EC2를 띄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 파워파이브 (근로)

바쁜 미션일정에도 시간을 맞춰서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근로도 Organization으로 협업과정을 경험해보고 싶어서 파워파이브 Organization도 만들었습니다 😆

👊 파워파이브 Organization

6월 5일이 최종발표 날짜니까 6월 2일까지는 데모를 완성하자는 목표를 잡았습니다!
이제 진짜 개발시작!! 파워, 로피, 링링, 하티 화이팅 🔥🔥

🍖 뼈 숯불구이

제이, 여우, 글렌과 함께 선릉에 있는 뼈 숯불구이집에 갔습니다
레벨 1때 제이가 알려줬던 집인데 진짜 맛있네요 🔥

매운거 좋아하는 저는 정말 맛있게 먹었습니다

양념에 밥까지... 진짜 맛있었습니다 🤤

5/27 (토) 110일차

👊 파워파이브 (근로)

파워랑 아침 10시에 만나서 코틀린 + 스프링으로 게시판 만들기를 했습니다!
저녁까지 쭉 작업해서 배포까지 진행했습니다. 🔥

최소한의 기능만 구현해두고 기능을 추가로 구현하고 붙이는 방향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

열정 미쳤다 🔥

집가는길에 구름에 가려진 롯데타워보는데 뭔가 영화보는느낌이네요 😮

5/28 (일) 111일차

오후에 캠퍼스에 나와서 밀린 일들을 처리했습니다 😵‍💫

🧹 15주차 정리

5월이 다 지나감과 동시에 레벨인터뷰도 다가오고 있네요 🚀

미션이 끝나면 레벨 2동안 무엇을 학습했는지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봐야겠습니다 💬

profile
안녕하세요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