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거북이
post-thumbnail

[자료구조] 힙(heap)

이진 힙(binary heap)은 우선순위 큐(priority queue)를 위한 자료구조다. 그런데 왜 우선순위 큐는 기존에 있는 큐와 같은 방식을 이용하지않고 heap이라는 자료구조를 이용하는 것일까? 그에 대한 답은 우선순위 큐라는 이름에서 찾아볼 수 있다. 큐

어제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자료구조] 큐(Queue)

위키백과에 따르면 Queue를 다음과같이 정의하고 있다. Queue is a collection of entities that are maintained in a sequence and can be modified by the addition of entities at

5일 전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자료구조] 스택(Stack)

위키백과)에 따르면 Stack을 다음과같이 정의하고 있다. 스택은 추상 자료구조이며 두가지 원리에 의해 동작한다. > In computer science, a stack is an abstract data type that serves as a collection o

6일 전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 RIOT API를 이용해서 롤 전적 검색 사이트 만들기 (4) - 코딩 & 화면 테스트

이번 포스트는 프로젝트 네번째 이슈에서 화면테스를 진행했다. 나는 라벨을 통해 미리 준비해야하는 부분을 Preparations로 개발부분을 feature로 구분하고있다. 유명한 리그오브레전드 전적 사이트를 클론코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기로 했다. 혼자서 진행하는만큼

2020년 6월 9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Java로 upper_bound와 lower_bound 구현하기

어떤 리스트에서 이분탐색을 이용해서 특정 값을 찾을때, 리스트가 중복된 값을 포함하고 있을 수 있다. 그 중복값을 전부 찾거나 또한 그 중복값들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를 위해서 upper_bound나 lower_bound가 존재한다.

2020년 6월 9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생각 나는대로 적은 SSAFY 1학기 후기

나는 지난 2020.01 이후로부터 SSAFY 3기로서 입학하게 되었다. 본격적으로 후기를 남기기전에 합격했던 상황을 되뇌어보려한다. 지금와서보니 나는 더럽게 자소서를 못썼었고, 생각하기에 면접도 잘 보지는 못했던것 같다. 그런데 어떻게 합격했을까? 살면서 몇번없는

2020년 6월 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 RIOT API를 이용해서 롤 전적 검색 사이트 만들기 (3) - DB 구축 및 코딩

이번 포스트는 프로젝트 두번째 이슈 파싱한 데이터로 DB구축하기에서 파싱한 데이터로 DB 구축하기다. 나는 개발부분이 아닌과정 중 미리 준비해야하는 부분을 Preparations로 구분하고있다. 유명한 리그오브레전드 전적 사이트를 클론코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기로

2020년 6월 8일
·
1개의 댓글
post-thumbnail

Servlet과 JSP로 알아보는 MVC 패턴

MVC 디자인패턴은 장점이 많은 architecture다. 그러나 그만큼 알아야할 내용이 많고 구조또한 복잡해서 차근차근 알아갈 필요가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mvc 구조의 탄생비화(?)를 포함해 servlet과 jsp의 각자의 역할과 MVC 디자인 패턴에 대해 알

2020년 6월 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Java로 순열(Permutation) 구현하기

보통 알고리즘은 c++로 많이 푼다. 그러나 못지않게 자바로도 많이 푸는데 각자의 장단점이 있다. 그중 c++에는 있고 자바에는 없는것이 바로 next_permutation이다. c++이 라이브러리로 순열을 제공 해준다고해도 순열의 원리가 필요한 특정문제에서는 제한적일

2020년 6월 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분할 정복 (Divde and Conquer)

알고리즘을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몰라서 구글링을 하던중 알고리즘 공부한답시고 처음 접했던게 병합정렬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제일 친숙한 정렬방법이기도 하다. 사실 병합정렬은 알고리즘보다는 정렬이라는 분류가 더 어울릴지 모르겠다. 하지만 병합정렬에는 분할정복이라는 중요한 알

2020년 6월 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로그인은 어떻게 이루어질까❓(Cookie, Session)

로그인은 웹을 공부하다보면 가장 먼저 만나는 부분일 수도 있다. 그만큼 기본적이며 자주사용되는 것이라 판단되어진다. 당시에는 단순히 '구현'에만 신경을 썼다면, 웹 서비스를 이용할때 왜 로그인이 필요한지 부터 쿠키와 세션에 대해서 기록하며 정리하고자 한다.웹 서비스를

2020년 6월 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 RIOT API를 이용해서 롤 전적 검색 사이트 만들기 (2) - RIOT API 파싱하기

이번 포스트는 프로젝트 첫번째 이슈 Riot API 승인 및 파싱에서 두번째 항목, Riot API 파싱하기다. 나는 개발부분이 아닌과정 중 미리 준비해야하는 부분을 Preparations로 구분하고있다. 유명한 리그오브레전드 전적 사이트를 클론코딩하여 프로젝트를 진

2020년 6월 3일
·
2개의 댓글
post-thumbnail

REST란 ❓

학부생때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자주봤던 단어 REST, RESTFUL API 등등.. 그래서 구글링을 해보면 GET,POST,PUT,DELETE 가 두두둥장. 난 웹이라는 것을 1도 알지못하는 상태였고, 프로젝트에 필요한 API를 찾아 사용하던 중 RESTFUL API를

2020년 6월 2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 RIOT API를 이용해서 롤 전적 검색 사이트 만들기 (1) - RIOT API 승인

유명한 리그오브레전드 전적 사이트를 클론코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기로 했다. 혼자서 진행하는만큼 1차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Riot API를 얻어서 데이터를 파싱하자 E-R 다이얼그램을 그려보고 DB AWS RDS MySQL에 구축하자 Spring Boot를

2020년 5월 31일
·
2개의 댓글
post-thumbnail

HTTP란 ❓

우리가 항상 사용하는 웹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개발자가 아니라면 단순 호기심에 그칠수있고, 개발자라면 "클라이언트가 페이지를 요청하면 서버에서 처리하는식으로 구성되어있겠지"라고 대애충 얼버무리는 경우가 있다. 사실 일명 짬킹이 위와같이 설명하는것은 다 알아서인데 ...

2020년 5월 3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github + hexo에서 velog로 옮긴 이유

기존에 나는 hexo + github을 이용해서 블로그를 운영중이었다. 거창하진 않지만 공부한 내용들을 기록하기위해서 글들을 적어왔는데, 블로그를 옮겨야겠다는 생각을 여러차례 했었다.

2020년 5월 30일
·
2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