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주차 회고록

병준·2022년 5월 13일
0
post-thumbnail

이번주는 모니터링 도구로 프로메테우스, 그라파나를 배우고, 성능테스트에 대해 배우며
SLI, SLO, SLA 등에대해 배웠다.
또한, 다음 주 파이널 프로젝트를 대비하여 복습을 실시하였다.

이번 주는 모니터링을 배우고, 성능테스트를 하였는데 처음부터 설치가 고생을 많이 시켰다.
운영체제에 따라서 너무나도 많은 오류가 발생하였고, WSL2에서는 안되다가 맥으로 하면 잘되고,
또 WSL2로 해보면 될때도 있고, 문제 투성이였다.

모니터링은 되게 간단하다고 생각하였는데, 생각보다 볼게 많았고 나름의 재미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다음 주 프로젝트를 대비하여 복습을 시작하면서, 블로그 작성도 하고있는데 기억이 리셋이 된건지 너무나도 헷갈리는 부분이 많았다.
하기전에는 막막하다가도 또 해보면 아~ 이거였지 기억나는게 신기하다.

KEEP (지속할 것)

  • 복습을 잘 마무리할 것
  • 블로그 작성을 이번주 내로 끝낼 것

PROBLEM (문제가 된 것)

  • WSL2 ingress-nginx-controller 포트문제
    모든 설치를 마무리하고, 인그레스도 다~ 잘 실행이 되는데 WSL에서 포트 포워딩으로 서비스를 매핑하면, 계속해서 오류가 발생하였다.
    이미포트를 사용하고 있다거나, 권한이 없다는 등의 많은 오류가 발생하였는데
    Mac로 해보니 또 잘 되었다. 운영체제로 인한 문제라니... 쓸대없는걸로 시간을 낭비한게 좀 아까웠다.

TRY (새로 시도할 것)

  • 여태까지 했던 모든 실습을 다시 다 해보겠습니다.
profile
DevOps Reflection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