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초 공부 내용 정리(클래스와 객체)

홍준성·2022년 6월 2일
0

java 기초 공부

목록 보기
15/39

클래스란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클래스의 사용

클래스는 구현하고자 하는 객체의 속성과 기능들을 정의하는 설계도
따라서, 속성은 변수로, 기능은 메서드(함수)로 나타낸다.
클래스명은 앞 글자를 대문자로 적는다.

class 클래스명{
	속성(변수)
    기능(메서드)
}

클래스로 객체 만드는 방법

자료형 참조변수 = new 클래스명();
→ 클래스로 객체 값을 만들 메모리를 할당하고, 객체값을 생성해서, 변수에 저장한다.

* 참조변수: 클래스로 생성된 객체 값(인스턴스) 저장할 공간
* new: 메모리 할당
* 클래스명(): 클래스로 객체를 만들어라
* 객체 내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 객체변수.메서드명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변수=객체값;
		//클래스명 참조변수 = new 클래스명();
		ClassA ca = new ClassA();
		System.out.println(ca.x);
	}	
}

class ClassA{
	int x=10;
	void f1() {
		System.out.println("f1()");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myCar = new Car();
		System.out.println("시동 처음 초기화:"+myCar.powerOn);
		System.out.println("차 색상 초기화:"+myCar.color);
		System.out.println("바퀴의 수 초기화:"+myCar.wheel);
		System.out.println("속력 초기화:"+myCar.speed);
		System.out.println("와이퍼 작동 초기화:"+myCar.wiperOn);
		
		myCar.power();
		System.out.println("시동 메서드 동작:"+myCar.powerOn);
		
		myCar.power();
		System.out.println("시동 메서드 다시 동작:"+myCar.powerOn);
		
		myCar.color="black";
		System.out.println("현재 차의 색상:"+myCar.color);
	
	}
	
static class Car{
	boolean powerOn;
	String color;
	int wheel;
	int speed;
	boolean wiperOn;
	
	void power() {powerOn=!powerOn;} // true → false, false → true
	void speedUp() {speed++;}
	void speedDown() {speed--;}
	void wiper() {wiperOn=!wiperOn;}
	}
}

클래스로 여러 객체 만들기

클래스는 객체를 만드는 틀이므로, 여러 개의 값을 만들 수 있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myCar1 = new Car();
		Car myCar2 = new Car();
		myCar1.color = "red";
		myCar2.color="black";
		myCar1.speedUp();
		myCar2.wiper();
		
		System.out.println("myCar1의 색: "+myCar1.color);
		System.out.println("myCar2의 색: "+myCar2.color);

		System.out.println("myCar1의 속도: "+myCar1.speed);
		System.out.println("myCar2의 속도: "+myCar2.speed);
		
		System.out.println("myCar1의 와이퍼 작동여부: "+myCar1.wiperOn);
		System.out.println("myCar2의 와이퍼 작동여부: "+myCar2.wiperOn);
		
	}
	
static class Car{
	boolean powerOn;
	String color;
	int wheel;
	int speed;
	boolean wiperOn;
	
	void power() {powerOn=!powerOn;} // true → false, false → true
	void speedUp() {speed++;}
	void speedDown() {speed--;}
	void wiper() {wiperOn=!wiperOn;}
	}
}
profile
준성이의 개발자 공부 velog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