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력메서드란?개발자가 컴퓨터에게 모니터에 출력해달라고 내리는 명령출력 메서드 사용 방법파이썬과는 다르게 명령어를 내릴 때는 맨 오른쪽에 항상 세미콜론을 넣어야한다.입력메서드란?키보드로 입력 받을 준비를 하게 만드는 것사용 방법sc.next형식();필요한 준비 1) im
값을 저장하는 공간변수 = 값;하나의 변수에는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다.변수에 저장된 값은 변경할 수 있다.수정이 간편하다.다음 명령에서 기억을 할 수 있다.값에 의미를 부여한다.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특수문자 사용이 불가능하며, $와 \_만 가능하다.대소문자를 구
연산을 하는 문자산술연산자단항연산자비교연산자논리연산자쉬프트연산자기타연산자변수 앞에 붙어 변수 값의 부호를 변경논리형 변수 앞에 붙어 변수의 값을 변경부호에 따라 변수의 값을 1 증가하거나 감소증감연산자의 사용 방법1\. 전위형: ++변수명, --변수명2\. 후위형: 변
1) 만약 조건 1이 참이라면~2) 조건 1이 거짓이고, 조건2가 참이라면~if문 영역 안에 if문이 존재하는 문법 구조
case별로 처리 방안을 각각 나타내는 것break를 걸지 않으면 모든 case의 명령이 실행되니 주의해야한다.
특정 횟수만큼 작업을 반복하고 싶을 때 사용조건이 참일 동안에 ~ 명령을 반복하는 것조건이 거짓이면 한 번도 실행되지 않는다.한 번은 무조건 실행하고, 조건이 참이라면 명령을 반복한다.
break 반복을 멈추는 것
같은 자료형의 변수들의 나열된 묶음같은 타입 변수들의 관리를 편하게 하기 위해서선언: 타입\[] 배열명; //ex) int\[] ar;생성: 배열명=new 타입길이; //ex) ar= new int3;\* 선언과 생성을 동시에 초기화 : 타입\[] 배열명 = new
배열의 각 요소가 배열여러 배열을 묶어놓은 것자료형 배열명;배열명 = new 자료형묶음크기;배열을 묶어서 관리하기 위함배열은 변수를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구조이며2차원 배열도 각 변수에 접근하는 방법이 있어야하고, 그 방법이 인덱스이다.
System.array(src, srcPos, dest, destPos, length);src: 복사할 배열srcPos: 복사를 하기 시작할 인덱스(위치)dest: 덮어쓸 배열destPost: 덮어쓰기 시작할 인덱스(위치)length: 복사할 길이배열을 순환할 시, 반
카페 프로그램의 기능주문하기(1) 주문 가능한 메뉴를 출력한다.(2) 주문 받을 메뉴를 입력받는다.(3) 주문한 메뉴의 가격을 총 금액에 누적한다.(4) 주문한 메뉴를 전체 메뉴리스트에 추가한다.(5) 주문한 개수를 한 개 증가시킨다.취소하기(1) 주문한 메뉴리스트를
여러 명령들의 나열된 묶음입력 값을 받아서 내부에서 처리 후 결과를 출력 또는 반환하는 역할메서드는 멤버 함수(member function)라고도 불리며, 클래스 내부에서 생성된다.
오버로딩(Overloading)은 매개변수의 개수와 타입은 다르지만 이름이 같은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오버로딩: 메서드 중복정의일반적으로 메서드 사용 시, 메서드명을 구분해서 사용한다.같은 기능을 갖고 있는 메서드라면, 매번 이름 정의하는 것이 불필요하다.
현실에 존재하는 사물과 개념들을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하고, 그 구현된 객체들이 상호작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것코드를 객체화하여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즉, 각 코드들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서 한 번 사용한 코드를 다른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클래스는 구현하고자 하는 객체의 속성과 기능들을 정의하는 설계도따라서, 속성은 변수로, 기능은 메서드(함수)로 나타낸다.클래스명은 앞 글자를 대문자로 적는다.자료형 참조변수 = new 클래스명();→ 클래스로 객체 값을 만들 메모리를 할당하고,
클래스로 실제 메모리에 생성된 객체(객체가 더 포괄적인 의미)객체마다 갖는 고유한 변수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만들어지며, 각각의 인스턴스마다 자신의 값을 갖고 있음각 인스턴스마다 다른 값을 가져야할 때 생성인스턴스 생성 시 메모리에 생성모든 객체가 동일한 값을 갖는 변수
같은 클래스로 만들어진 변수들의 나열된 집합같은 구조를 갖고 있으나, 다른 객체 값을 저장할 수 있다.클래스명 객체배열명\[] = new 클래스명크기;ex) Aclass ar\[] = new Aclass3;\* (중요) 클래스명();을 통해 꼭 객체를 생성해야만 객체
객체 생성 시 호출되어, 변수들을 초기화하는 메서드클래스와 이름이 같다.리턴 타입, 반환값이 없다.현재 객체를 지칭하기 위한 키워드매개변수의 변수명과 객체내 변수의 이름이 같을 경우, this를 사용해서 구분한다.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자식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부모클래스에서 작성한 기능을 재사용하기 위해다중 상속은 지원하지 않는다.클래스 앞 final 키드는 다른 클래스가 상속 불가자식클래스에서 부모클래스로부터 받아온 메서드를 재정의하는 것자식에 맞는 기능으로 맞춰 동작하기 위해
한 가지의 타입이 여러 가지 형태의 인스턴스를 가질 수 있는 것부모 자식간의 casting(형 변환)자식 클래스의 객체가 부모클래스의 참조 변수로 형 변환 되는 것(아래에서 위로 올라간다.)→ 동적 바인딩(컴파일 시점에선 부모클래스의 필드로 인지하나, 런타임 시점에선
추상메서드는 선언부만 정의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비워놓은 메서드추상메서드가 있는 클래스를 상속받는 자식클래스는 반드시 부모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를 구현해야한다.즉, 자식클래스에서 메서드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위해 부모클래스에서는 내용을 적지 않는 것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서
물체 사이에서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 역할상수 : final 타입 변수명 = 값;추상 메서드 : abstract 리턴 타입 메서드명();클래스로 인터페이스 구현
클래스 내부에서 생성된 클래스클래스간 관계가 긴밀할 때 사용하여 코드를 간결하게 하기 위해 사용내부클래스는 선언된 위치에 따라 인스턴스 클래스, 스태틱 클래스, 지역 클래스, 익명클래스로 구분된다.외부 클래스에서 멤버 변수 위치에 선언클래스 내부에서 인스턴스(객체)멤버
프로그램 실행 중 발생하는 오류 중에서 처리가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에러: 개발자가 조치를 취할 수 없는 수준 ex) 메모리 부족, JVM 동작 이상컴파일 에러: 컴파일 시 발생하는 에러 ex) 오타, 잘못된 자료형 등런타임 에러: 프로그램 실행 도중에 발생하는 에러로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자바에서 개발자들을 위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클래스모든 클래스의 조상클래스모든 클래스는 Object 클래스의 필드를 상속받는다.문자열에 대한 다양한 처리를 위한 다양한 메서드가 정의된 클래스String 클래스S
기본 자료형들을 객체로 다루는 데 사용자바는 객체 지향이므로, 객체 값을 다룰 일이 많기 때문에 일반 자료형의 데이터를 객체로 변환하는 작업이 필요하다.jdk 9 버전 이후부터는 Wrapper 클래스의 생성자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기본 자료형 값을 자동으로 Wrapp
java.util패키지는 java프로그램에 유용한 클래스들을 모아둔 것java에서는 시간에 대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java.util 패키지 내에서 Calendar 클래스와 Date 클래스, SimpleDataFormat 클래스를 제공한다.현재 운영체제의 시각을 lo
Java에서 날짜와 시간을 다루기 위한 패키지LocalDate 클래스날짜 정보를 저장1) 현재 날짜를 지정: now() 메서드2) 특정 날짜를 지정: of() 메서드LocalTime 클래스시간정보를 저장하는 클래스1) 현재 시간 지정: now() 메서드2) 특정 시간
문자 데이터를 읽어오는데 도움을 주는 클래스정확한 소수점 연산을 해야할 때 사용소수점 연산 시 오차가 나는 부분을 보완java.math 패키지 내 클래스생성자: BigDecimal(문자열)데이터의 형식을 지정하는 것을 의미DecimalFormat: 숫자를 형식화하는 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한 클래스들의 집합자료구조(Data Structure)자료들을 저장할 때, 효율적인 구조로 저장하는 것(데이터의 구조)컬렉션프레임웍자바에서 제공하는 자료구조<Collection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Set, List, Queue
한 쪽 끝에서는 삽입이, 다른 쪽 끝에서는 삭제가 일어나는 구조선입선출(FIFO)의 구조front: 삭제, rear: 삽입→ Queue는 인터페이스이므로, 사용하려면 업캐스팅이 필요하다.Queue< Element > q = new LinkedList< Ele
키를 통해서 값을 참조할 수 있는 구조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사용하려면 업 캐스팅이 필요Map을 구현한 대표 클래스: HashMap, TreeMapKey와 Value 값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형태Map 인터페이스의 한 종류Map의 모든 속성을 갖고 있으며 저장 방식 동일
데이터를 순서대로 나열하기 위한 절차적인 과정선택정렬(Selection Sort)최소값 혹은 최대값을 선택해서 가장 앞에다가 위치하여 선택할 위치를 이동하며 정렬하는 방법1) 장점: 구현이 쉽다.2) 단점: 다른 정렬에 비해 시간이 오래 걸린다.삽입정렬(Insertio
하나의 프로세스 안에서 두 가지 이상의 일을 하도록 하는 것프로세스: 실행 중인 프로그램스레드: 프로세스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것멀티 스레드 프로세스: 두 가지 이상의 작업을 하는 프로세스시간분할방식모든 프로세스에게 동일한 시간을 할당하고 골고루 실행되는 방식선점형 방식
스레드는 시분할 방식으로 CPU의 시간을 분배하여 실행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스레드의 우선순위를 지정해서 특정 스레드에 더 많은 실행시간 부여 가능<우선순위 지정 메서드>1\. void setPriority(int new Priority) : 우선 순위 지정2\.
멀티 스레드로 작업 시, 스레드간 작업이 서로 간섭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멀티 스레드 기법은 자원을 공유하는데, 이 때 동시에 같은 자원을 처리한다면, 자원 값이 실제 처리해야하는 작업보다 더 많은 작업이 발생할 수 있다.1) 동시에 작업하는 메서드에 synchroni
Input(입력), Output(출력)입력: 프로그램에 데이터가 들어오는 것출력: 프로그램의 데이터가 나가는 것데이터의 흐름(키보드 or 파일 → 프로그램 → 모니터 or 파일)단방향이다.FIFO 구조를 갖고 있다.출력 단위에 따라 바이트 기반과 문자 단위로 분류된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진 특정한 기능을 가진 그래픽 요소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쉽게 다룰 수 있도록 그래픽을 제공하도록 프로그래밍 하는 것자바에서 GUI를 프로그래밍 하기 위해 처음으로 제공한 라이브러리java.awt 패키지에 Frame, Window, P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도중 사용자에 의해 발생하는 키보드 입력, 마우스 클릭 등의 동작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어떤 작업을 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벤트 발생 시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가진 객체ex) 이벤트 종류, 이벤트 발생 위치(ex.마우스 좌표), 체크박스의 체크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