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일지6 - 블렌더 기초

Boyeong·2023년 5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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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페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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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메타버스 달서 공모전] 출품을 위해, 제페토를 공부하는 일지

1. 블렌더 입문

블렌더 왕초보 입문 기초강의

(1) 단축키

  • 휠클릭 (Alt + 좌클릭): 화면 회전
  • Shift + 휠클릭 (Shift + Alt + 좌클릭): 화면 이동
  • T: 좌측 메뉴 숨김/표시
  • S + X + 5: X축 방향으로 5m만큼 Scale Up
  • R + Y + 5: Y축을 기준으로 5도만큼 회전
  • G: 이동

(2) 개체 생성 & 복제 & 선택

  • 생성: 뷰포트 왼쪽 상단에 [Add] → [Mesh] (혹은 Shift + A)

  • 복제: 개체를 선택한 후 Shift + D
    • Shift + D + X: 복제한 후 X 좌표로만 이동해서 복제된 개체를 놓을 수 있다.
  • 선택
    • Shift를 누른 상태로 개체 여러 개 선택
    • C를 누르면, 마우스 커서 주위로 원이 선택되는데, 원 범위 내에 있는 개체가 선택된다.
    • 개체를 선택한 후 Ctrl + I를 누르면, 선택된 개체 외의 개체가 선택된다.

(3) 3D 커서

  • 3D 커서는 좌측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고, 아래처럼 생겼다.

  • 이 3D 커서가 있는 곳에서 개체가 생성된다.

  • Shift + S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옵션이 뜬다. (단축키 뒤에 옵션의 번호를 입력하면 그것도 단축키가 된다.)

    • Cursor to World Origin을 선택하면, (0, 0, 0) 좌표로 커서가 이동한다.
    • 개체를 하나 선택한 후 Cursor to Active를 선택하면, 해당 개체의 좌표로 커서가 이동한다.
    • 개체를 하나 선택한 후 Selection to Active를 선택하면, 해당 커서의 좌표로 개체가 이동한다.

(4) 셰이딩 타입 변경

  • 개체를 선택하고 Z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옵션이 뜬다.

    • Wireframe: 면이 없고, 점과 선만 남은 형태
    • Rendered: 빛의 위치에 따라 반사되는 형태를 볼 수 있다.
    • Material Preview: 조명 없이도 재질의 속성을 볼 수 있다.
  • 뷰포트 우측 상단에서도 조작할 수 있다. (Wireframe이나 Rendered 모드에서는 X-Ray를 켤 수 있다.)

  • 개체를 선택하고 우클릭 → [Shade Smooth]를 선택하면 원숭이가 매끈해진다. [Shade Flat]을 선택하면 다시 돌아온다.

2. Edit Mode

(1) 모드 변경

  • Tab을 눌러 Object Mode → Edit Mode로 변경할 수 있다.

  • Edit Mode 옆 아이콘 3개를 통해, 클릭 시 점, 선, 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 Numpad 말고, 알파벳 위의 숫자 1, 2, 3을 통해서도 설정할 수 있다.

  • Edit Mode에서도 G, R, S 단축키를 쓸 수 있다.
  • 개체를 클릭한 뒤 Edit Mode로 바꾸면, 다른 개체는 선택할 수 없다.

(2) Loop Cut & Subdivision

  • Loop Cut

    • 개체를 선택한 후, Edit Mode로 변경

    • 다음과 같이 생긴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Ctrl + R

    • 선택한 후 휠을 굴리면 자르는 게 늘어나거나 줄어들고,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위치를 조절할 수 있다.

    • 좌클릭을 하여 고정한다.

  • Subdivision

    • Object Mode에서 평면 개체를 하나 만든다.

    • Edit Mode로 변경한 후, 면을 선택한 다음 우클릭하여 [Subdivide]를 선택한다.

    • [Subdivide]를 선택하면, 왼쪽 하단에 다음과 같이 세부 조정 창이 뜨는데, 여기서 얼마나 나눌 것인지도 설정할 수 있다.

(3) Proportional Edit (비례 편집)

  • 평면 하나를 만들어서, 50으로 Subdivde한다.

  • 면 몇 개를 선택해서(C), 이동해보면(G) 다음과 같이 움직인다.

  • 상단 메뉴 중 아래 아이콘 왼쪽의 동그라미 아이콘을 클릭하면, 부드럽게 편집할 수 있다.

  • 아래는 Smooth 옵션으로 Proportional Edit을 한 결과이다.

    • 동그란 원이 하나 생기는데, 휠을 굴리면 그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 이렇게 만든 후 Object Mode에서 Shade Smooth를 하면 더 부드러워진 모습을 볼 수 있다.

(4) Extrude (돌출)

  • 큐브 하나를 만들고 Edit Mode (면)

  • 면을 하나 선택하고, 다음과 같은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E

  • 그러면 다음과 같이 돌출된다.

  • E로 늘린 곳의 면을 선택하고, S를 입력하면 면이 확대된다.

  • 면을 선택하고, I를 입력하면 선택된 면 내부로 새로운 면을 만든다. 이를 활용하여 E를 또 입력해서 돌출되거나 함몰된 도형을 만들 수 있다.

  • E → S, I를 기억하자!

(5) Snap & Merge

  • Snap: 점, 선, 면을 합칠 때 사용

    • 큐브를 하나 생성하고, 편집 모드로 변경한다.

    • 뷰포트 중앙 상단의 자석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고, 그 옆의 아이콘을 또 클릭하면 다양한 옵션이 뜨게 된다.

      • Vertex: 점, 선, 면 중 선택한 것과 점을 연결 (G를 누른 후 이동하면 알아서 붙는다.)
      • Edge: 점, 선, 면 중 선택한 것과 선을 연결 (면 위의 선과도 연결할 수 있다.)
  • Merge by Distance

    • 스냅 툴로 이렇게 붙여도, 아직 완전히 붙은 건 아니다.

  • 완전히 붙이기 위해선 우선 A로 개체를 선택한 후, 뷰포트 상단의 메뉴 중 [Mesh] → [Clean Up] → [Merge by Distance]를 클릭한다.

  • 혹은 우클릭 → [Merge Vertices] → [By Distance]로 해도 된다.

(6) 면 삭제 & 생성

  • 큐브를 하나 생성한 뒤, 편집 모드

  • 삭제하려는 면을 선택 후 Delete 키 → [Faces]

  • 면을 생성하려면, 2개 이상의 점이나 선을 선택한 후 F

(7) 재질 변경

  • 큐브를 만들고 점 두 개를 선택해서 Edge Center로 스냅하면 영상처럼 돼야 하는데, 나는 왜 자꾸 오른쪽에 이상한 면이 생기는 지 모르겠다... (나 진짜 똑같이 했는데)

    영상 내 작업물
  • 영상과 최대한 비슷하게 다음과 같은 모양을 만들어 주었다.

  • Tab으로 Object Mode로 변경한다.

  • 뷰포트 우측 상단에서 셰이딩 타입을 변경하는 메뉴 옆 화살표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뷰포트 셰이딩 옵션들을 볼 수 있다.

    • 스튜디오 모드에서 구체를 클릭하면 빛이 반사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다.
  • MatCap 모드를 선택하고 구체를 선택하면, 다양한 재질을 볼 수 있다.

    • MatCap은 주로 매끈한 느낌을,
    • Flat은 평평한 느낌을 줄 때 사용한다.
  • 색상을 바꾸려면 Single 설정을 활용한다.

  • 옵션 중 Backface Culling (뒤쪽 페이스 추려내기)이 있는데, 이는 보이지 않는 뒤쪽 부분을 렌더링하지 않는 옵션이다.

(8) 모델링 툴

Edit Mode에 있는 모델링 툴에 대해 알아보자!

  • Annotate

    • 아이콘을 꾹 누르고 있으면 펜 설정이 나온다.
    • 주석 / 주석 라인 / 주석 폴리곤 / 주석 지우개의 단축키: Shift + Space + 5 / 6 / 7 / 8
    • Ctrl 키를 누른 후 드래그해도 된다.
  • Measure

    • 길이를 잴 수 있다.
    • 혹은 선을 그은 후, 중간을 잡아서 당기면 각도를 잴 수 있다.
  • Extrude

    • Extrude Region (지역 돌출): 면이 잘린 상태에서 돌출된다. E
    • Extrude Manifold: 면이 잘리지 않고 돌출된다. (근데 한 면만 이렇게 되는 듯)
  • Inset Faces

  • Bevel

    • 절단면을 보여주는 것
    • 좌측 상단의 Segments의 값을 입력함으로써 몇 개의 절단면으로 보여줄 지 결정할 수 있다.
  • Loop Cut

  • Knife

    • 내 마음대로 자를 수 있는 도구 (아주 유용하다고 한다.)
  • Poly Build

    •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큐브를 하나 만들고 Edit Mode로 들어온 후에, 큐브를 다시 지워줘야 한다.

    • 그리고 이 도구를 선택한 후 Numpad 1을 누른다.

    • 그렇게 나온 화면에서, Ctrl 키를 누른 채로 클릭을 해서 점을 찍고, F를 누르면 도형이 생성된다.

  • 이 상태에서 Ctrl을 누른 채로 도형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다.
  • Spin

    • 평면을 만들고, X축(좌측 상단에서 선택)을 기준으로 Spin하면 평면이 계속 생성된다.
  • Smooth

    • 선택된 면만 평평하게 만드는 기능이다.
  • Edge Slide

    • 드래그로 선을 옮길 수 있다.
  • Shrink/Fatten

    • 선택된 부분을 확대/축소시킬 수 있다.
  • Shear (전단)

    • 전단력: 크기가 같고, 서로 반대되는 힘들이 어떤 물체에 대해서 동시에 작용할 때, 대상 물체 내에서 면을 따라 평행하게 작용하는 힘
  • Rip Region

    • 선을 선택하고 노란 영역에서 클릭한 후 드래그하면, 영역을 떼어낼 수 있다.

(9) Parenting

  • 합치기
    • 오브젝트 2개를 선택한 후, Ctrl + J를 누르면 둘이 합쳐진다.
    • 즉, 하나의 오브젝트가 되는 것. 따라서 편집 모드에서도 두 오브젝트를 한꺼번에 편집할 수 있다.
  • 분리하기
    • 편집 모드에서 면을 선택한 후, 오브젝트 하나를 전체적으로 선택해 준다.
    • 그 상태에서 P를 누른 후, [Selection]을 클릭한다.
    • 한 오브젝트 내에서도 분리할 수 있다.
  • 부모 - 자식 관계 설정
    • 오브젝트 여러 개를 선택한 후, Ctrl + P를 누른 후 [Object]를 클릭하면, 오브젝트가 부모가 된다.
    • 부모가 이동하거나 하면 자식도 같이 움직이지만, 자식은 따로따로 움직일 수 있다.
    • 해제 시에는, 해제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Alt + P를 누른 후 [Clear Parent]를 클릭한다. 이때, 자식 오브젝트를 선택하여야 한다.

3. 다음에 할 일

  • 블렌더로 만들어서 유니티에 적용해보기
  • 텍스처도 입혀보고, 다양한 예시 작품 만들어보기
  • 잘 되면 지형 모델링하기

4. 후기

  • 모델링 은근 재밌는 것 같다. 노트북이었으면 꿈도 못 꿨을 텐데...
  • 내가 직접 오브젝트를 이것저것 만들어서 게임에 이식한다는 사실이 정말 매력적이고 재밌는 것 같다. 물론! 실력은 별개의 이야기이지만.. 심지어 영상 보고 똑바로 따라했는데도 영상처럼 결과가 나지 않아서 진짜 힘들다... 간혹 가다 편집하던 오브젝트를 삭제하고 다시 편집해야 의도대로 나오는 경우도 있더라. 프로그래밍은 컴퓨터와 대화하는 거랬는데 이정도면 나 미움받고 있는 걸까.. 나도 잘 하게 되는 날이 오겠지..? 그날까지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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