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일지9 - 지형 모델링 (3)

Boyeong·2023년 5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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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페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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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메타버스 달서 공모전] 출품을 위해, 제페토를 공부하는 일지

1. FBX Export & Unity Import

(1) FBX Export

  • 블렌더 최상단 메뉴 [File] → [Export] → [FBX] 선택

  • 카메라, 빛 등은 필요 없으므로, Mesh만 선택한다.

(2) Unity Import

  • FBX 파일을 유니티 프로젝트로 드래그한다.

  • 임포트한 파일을 클릭해서 인스펙터 창을 연 후, Generate Colliders 옵션을 선택한다.

  • 실행 결과

    • 콜라이더가 잘 적용된 모습이다.
    • 그런데 FBX에서는 원래 텍스처를 넣을 수 없다고 한다.. (내 5시간......)
  • 그래서 Poly Haven에서 받은 텍스처를 유니티로 가져와서, 머티리얼을 만든 후 거기에 텍스처를 적용했다.

  • 실행 결과

    • 다행히도 원래대로 돌아왔다.
    • 블렌더에서 UV 매핑을 미리 해 두었다고 생각해야겠다.

2. 맵 디자인

(1) 추가 지형 제작

  • 섬 느낌으로 만들어 보고 싶어서, 계란 후라이 모양을 하나 만들어 주었다.

(2) 지형 적용

  • 유니티에 적용한 후, 제페토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머티리얼 리소스를 적용해 주었다.

  • 다시 보니 땅 텍스처가 역시 마음에 들지 않아서 수정했다.

3. 다음에 할 일

4. 후기

  • 제페토 UGC 이용 가이드라인을 확인해 봤는데, 깃허브로 제공하는 것도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자유롭게 이용해도 된다고 표기되어 있으니 이거로 공모전 나가도 되겠지..?
  • 관련 사항이나 출처 표기에 관한 거 한 번 여쭤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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