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일지8 - 지형 모델링 (2)

Boyeong·2023년 5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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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페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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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메타버스 달서 공모전] 출품을 위해, 제페토를 공부하는 일지

1. 지형 만들기

(1) 모델링 작업

  • 저번 일지에서 꽤나 오래 걸렸는데, 엄청난 노가다를 했기 때문이다. (으아악~)

  • 심지어 다 완성하고 Extrude 하는데 뭔가 이상하게 나와서 절반은 다시 만들었는데, 또 이상하게 나와서 자동 세이브 복구해서 다시 만들고, 복구해서 다시 또 만들고의 반복이었다.. 한 60시간은 이 작업만 한 것 같다 ㅠㅠ

  • 모델링 완성본

(2) 텍스처 작업

  • 텍스처를 입히다 보면 아래와 같이 텍스처가 늘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이럴 땐 UV Mapping 작업을 따로 해 주어야 한다.

  •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Edit Mode로 들어가 모든 윗면을 선택한 후 U를 입력 → [Unwrap]

    • 3D 오브젝트를 2D 전개도처럼 평면으로 자르고, UV Editor를 통해서 텍스처를 적용하는 방식이다.
    • 모든 면을 선택하니까 제대로 안 잘라줬다.
  • 좌측 하단에서 UV Editor를 열어 준다.

  • 적용할 Color Map을 선택한다.

  • 뷰포트에서 선택한 부분을 UV Edito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Unwrap을 하고 윗면만 선택하면 Unwrap 전과 다르게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 UV Editor에서도 면을 선택하고, G-R-S로 적절히 텍스처를 조정해 주면 된다.

  • 예를 들면 이런 식으로~

  • 수정된 모습은 다음과 같다.

  • 그래도 이상하면 Shader Editor의 Mapping 노드에서 Scale, Rotation, Location 값을 조정해 준다.

  • 텍스처 작업 완성본

    • 맘에 정말 안 드는데 시간이 빠듯해서 걍 봐줄 만 한 정도로만 했다.
    • 전체적으로 로우 폴리곤인데 땅만 사실적이라 좀 그렇긴 하지만 땅을 꽃으로 다 덮어버리면 어떨까 싶기도 하다...

2. 다음에 할 일

  • 유니티로 가져가기
  • 맵 제작
  • 멀티 플레이 및 채팅 기능

3. 후기

  • 진짜 진짜 너무 어렵다.. 모델링 엄청 오래 걸렸고, 텍스처 입히는 것도 금방 할 줄 알았는데 5시간 넘게 걸렸다.. 이제 시간이 꽤 빠듯해졌다. 할 수 있겠지?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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