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connected router들로 이루어져 있음
host가 메세지를 packet으로 쪼갬
Transmission delay = L/R
Store and Forward 방식
end-end delay = 2L/R (assuming zero propagation delay)
ex) L = 10 Kbits, R = 100 Mbps
one - hop transmission delay = 0.1msecs ( 1msec = 1/1000 msec)
Packet queueing and loss
버퍼에 도착하는 속도(arrival rate)가 전송 속도(transmission rate)보다 빠르면 발생
패킷은 output link로 전송되기를 기다림
라우터 속 버퍼(메모리)가 꽉 차면 패킷 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
Forwarding
local action
output link를 결정하는 기능
Routing
global action
목적지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
출발지와 목적지 사이에 경로가 정해져 있음(call) -> delay, loss 완화
But, bandwidth도 고정되어 있음
dedicated resources: no sharing
-> 간섭이 없다
call이 없어도 Idle 상태를 유지 -> 낭비
주로 전화망에서 사용
주파수를 분리하여 동시 전송
정해진 band 만을 사용
slot을 시간으로 분리
4명의 유저가 사용하고 있으므로, 5명일 때 1명은 사용 불가
패킷 스위칭이 많은 유저가 이용 가능하므로 효율성이 좋음
난잡한 데이터(bursty data)에 유리
queueing delay와 loss
bandwidth 보장이 필요할 때 보장이 안 됨(오디오, 비디오)
Circuit Switching
Packet Switching
호스트들은 access internet service provider(ISP)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됨
Access ISP 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야 함
network of networks 는 매우 복잡함
Q: 수 많은 access ISP들이 그들끼리 서로 연결되어 있다면?
A: 연결이 너무 많아서 불가능
Q: 중간에 하나의 global ISP가 존재하면?
A: 하나로 전세계를 관리하기도 힘듦
Q: 여러 ISP가 존재하면? ( Access ISP 와 ISP는 다름)
A: 어느 하나로 집중될 수도 있음
그러면 어떻게?
IXP(Internet exchange point)를 연결해주자
IXP는 ISP끼리 연결시켜주는 라우터
Peering : ISP끼리 서로 연결하는 것
access net을 ISP와 연결시켜주는 regional ISP도 있음
regional ISP는 access net에게 비용을 받고,
regional ISP는 ISP에게 비용을 줌
Content provider network 라는 것도 있음
이건 자체적으로 그들만의 데이터 센터가 있음
network를 만들고, 직접 연결함
이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content provider network는 private network
POP은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 업체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치한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