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1 풀스텍 미니프로젝트 주간

justyoon·2023년 3월 20일
2

AI5 Python/Django

목록 보기
6/31

이번주 알게 된 점

1. 깃헙 버전관리, 코드 컨벤션의 중요성

기초강의만 듣고 처음 진행해서 그런지 깃헙을 목적에 맞게 사용하기 어려웠다.
무엇보다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버전에 새로운 코드가 마구잡이로 합쳐지면서 누락되는 기능도 발생했다.
프로젝트 참여에 필요한 요구치는 비슷했지만 저마다 배경지식도 다르고 사용하는 코드의 형식과 네이밍도 정해지지 않았던 만큼 기능을 수정하고 설명하기 힘들었다.

  • 보완할 점 : 코드 컨벤션 개념 수립, 버전관리 방법 익히기

2. 기획과 의사 진행 프로세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추가된 기능들이 많았는데 코드 형식도 제각각에 기능을 넣기만 하고 나중에 빼려니 버전 구분이 되어 있지 않아서 기능적으로 필요한 코드를 남기고 소거하기가 힘들었다.

https://youtu.be/Spr7rAlbMaY

flask를 활용한 팀원 소개 페이지
의도한 기능: 메인 및 상세페이지 연결, 멤버 프로필 DB불러오기
중간에 추가한 기능: 댓글, 날씨 API, 사이드 바
  • 보완할 점 : 결국 시간싸움이다. 정해진 기한에 프로젝트 기획을 한번 정하면 수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좋은 기획을 하는게 중요한 것 같다. 더 중요한 건 진행중에 수정사항이 생겼을 때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이슈를 빠르게 공유하는 것이다. 1번 항목과 일부 겹치는 내용인데 이 외에도 문제를 맞닥뜨렸을때 소통이 더 잘 되었다면 보다 나은 결과물이 나오지 않았을까 싶다. 비대면과정인 만큼 향후 재택근무를 하게 된다면 참고할 수 있는 경험이 생긴 것 같다.

3. 발표후 알게된 점

팀원 소개페이지인 만큼 5명만 있는것을 전제로 하였는데 댓글기능처럼 외부유저가 더 많아질 수 있는 기능의 속성을 깊게 생각하지 못했다. SSH 프로토콜을 사용하지 않아 API 키값이 공유됐을 때 벌어지는 보안에 대한 문제도 확인되었다. 추가로기능구현에 불필요한 정크코드들, READ ME 미활용, 변수선언 안됨(user_num, user_name) 등등 피드백으로 받았다.

  • 보완할 점 : 클린코드 잘 쓰고 싶다. 하지만 먼저 내가 쓰는 코드의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코드를 많이 작성해보라고 하셨다. 코드 유지보수 및 보안은 나중의 개념인 거 같다.
profile
with gratitude, optimism is sustainabl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