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byte가 4bit인거 누가 모름 ㅋㅋㅋ

20
post-thumbnail

응 아니야

갑자기 이건 왜?

“개발자가 되려면 CS지식은 당연히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1byte가 몇 bit인지 라던가…”
라는 말을 하는 영상을 어디서 봤는데(기억이 안남), 그 때 머릿속에 문득

“ㅋㅋㅋㅋ 1byte가 4bit인거 누가 모름?”
하다가 긴가민가해서 검색해보니 아니었다.

지상 최강의 개발자 CS도 잘 모르고 밥이네 ㅋㅋㅋㅋ

하지만 내가 분명히 기억하는건데 누군가 나한테 1byte는 4bit 라고 가르쳐줬고
읽어보라고 준 책에도 그렇게 적혀있었다.

그게 6살 때라 정확히 누구였는지(아마도 외삼촌),
무슨 책이었는지 기억은 안나는데
1byte가 4bit 였다는 것 만큼은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다.

그래서 후에 록맨X에 바이트라는 악당이 나오는걸 보고
1바이트는 4비트인데 네이밍이 이상한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었다.

근데 여기서 비트는 bit가 아니라 beat다. 어릴 땐 bit인 줄 알았는데…
TMI지만 록맨의 등장 캐릭터는 대부분 음악에서 이름을 따왔다. 록맨X는 아니고.

아니 근데 맞다니깐?

내 기억 속에는 1byte는 4bit 였다고
너무나 분명하고 또렷하게 기억하고 있어서
너무 이상해서 찾아보니

그런데 짜잔
4비트 시스템이 존재했었다.

https://ko.wikipedia.org/wiki/4비트

내 4bit는 8bit를 깨부숴!!

옛날에는 4bit가 1byte였다고 한다.
그렇게 나는 틀딱이 되었다(?)

에잉 ㅉㅉ 라떼는 말이야 1byte는 4bit 였어.
그런데 요-즘 것들 말이지- 에잉 ㅉㅉㅉ 세상이 어찌 될려고 말세야 말세

1byte는 혼돈! 파괴! 망가!

일정한 개수의 비트로 이루어진 연속된 비트열. ‘일정한 개수’가 항상 정해진 건 아니지만, 최근에는 사실상 1바이트를 8비트로 간주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렇다! 정해진게 아니다!
많은 시스템이 8bit를 1byte로 쓰고 있어서 그렇게 인식되어진 것 뿐이지 언제든 바뀔 수 있는 것이다!

그 증거로 4, 6, 7, 8, 12 bit 를 1byte로 간주하는 시스템이 각각 존재했었다.
미래에도 계속 8bit가 1byte일거라는 보장이 없고 다른 값으로 바뀔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러니 결론은 1byte는 8bit 입니다(갑자기?)
적어도 지금은 말이지

profile
지상 최강의 개발자 쥬니니

16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일

역시 지상 최강의 개발자시군요...
잘못된 CS지식이아니라 너무 뛰어난 CS지식이었다니...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일

1byte 는 8bit 가 아닌데 잘 설명하시다가 마지막에 핀트를 이상하게 잡으시네요. 1byte 의 크기는 알 수 없다 가 정답(正答) 입니다. 알 수 없다 외에는 모두 오답(誤答)입니다.

윗 분의 말대로 POSIX 에서 CHAR_BIT 가 8-bit 임을 mandate 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spec 입니다. 그것도 Portable Operating System interface (SUS, Single Unix Specification) 라는 아주 좁은 범위의 명세입니다.

그리고 1byte 의 크기가 4, 6, 7, 8 bit 로 바뀐 것이 아닙니다. 그런 컴퓨터들이 세상에 존재하는 겁니다. 그렇기에 ISO/IEC 9899 에서도 그 limits 를 loose 하게 만든 것입니다.

char: a single byte, capable of holding one character in the local character set

  • The C Programming Language 2/e, 36pg.

charset 에 ASCII 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EBC, EBCDIC 도 있고 그 외의 charset 을 쓰는 컴퓨터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만들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만들 수도 있는 겁니다.

그러므로 "그러니 결론은 1byte는 8bit 입니다(갑자기?)", 그리고 "적어도 지금은 말이지" 이런 표현 자체를 금해주셨으면 합니다.

Reference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5일

그래서 1byte는 망가! 라는 거군요?

암기 완료!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7일

ㄴㅇㄱ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7일

잘 보고 갑니당~~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10일

안녕하세요! 글을 재미있게 잘 쓰시네요 👍 이제까지 1byte는 당연히 8bit인 줄 알았는데 다른 게 있다는 건 처음 알았네요. 포스팅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2월 8일

양자컴퓨터에서도 8bit 추세네요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9월 14일

에초에 4비트에는 니블(nibble)이라는 이름도 있어서 굳이 1바이트를 4비트로 할 이유는 없죠.
8비트 = 1바이트, 4비트 = 1니블이 낫지 않겠습니까?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