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단 경로 알고리즘

Purple·2022년 8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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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단 경로 문제

  •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을 의미한다.
  • 다양한 문제 상황
    - 한 지점에서, 다른 한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
    - 한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
    - 모든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
  • 각 지점은 그래프에서 노드로 표현
  • 지점 간 연결된 도로는 그래프에서 간선으로 표현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 개요

  • 특정한 노드에서 출발하여, 다른 모든 노드로 가는 최단 경로를 계산한다.
  •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음의 간선이 없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 현실 세계의 도로는 음의 간선으로 표현되지 않는다
  •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분류된다.
    - 매 상황에서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해, 임의의 과정을 반복한다.
  • 알고리즘의 동작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출발 노드를 설정한다.
  2. 최단 거리 테이블을 초기화한다.
  3.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한다.
  4. 해당 노드를 거쳐 다른 노드로 가는 비용을 계산하여 최단 거리 테이블을 갱신한다.
  5. 위 과정에서 3번과 4번을 반복한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특징

  • 그리디 알고리즘의 특성을 갖는다: 매 상황에서 방문하지 않은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해 임의의 과정을 반복한다.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한 뒤에, 테이블에 각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 정보가 저장된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간단한 구현 방법

  •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매 단계마다 1차원 테이블의 모든 원소를 확인한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간단한 구현 방법 성능 분석

  • O(V)번에 걸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매번 선형 탐색해야 한다.
  • 따라서 전체 시간 복잡도는 다음과 같이 된다.



우선순위 큐(Priority Queue)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데이터를 가장 먼저 삭제할 수 있는 자료구조이다.

힙(Heap)

  • 우선순위 큐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료구조 중 하나이다.
  • 최소 힙(Min Heap)과 최대 힙(Max Heap)이 있다.

  • 최소 힙(Min Heap)
    작은 데이터일수록, 우선순위가 높음 -> 오름차순
import heapq

# 오름차순 힙 정렬(Heap Sort)
def heapsort(iterable):
    h = []
    result = []
    #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힙에 삽입
    for value in iterable:
        heapq.heappush(h, value)
    # 힙에 삽입된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꺼내어 담기
    for i in range(len(h)):
        result.append(heapq.heappop(h))
    return result


result = heapsort([1, 3, 5, 7, 9, 2, 4, 6, 8, 0])
print(result)

  • 최대 힙(Max Heap)
    큰 데이터일수록, 우선순위가 높음 -> 내림차순
import heapq

# 내림차순 힙 정렬(Heap Sort)
def heapsort(iterable):
    h = []
    result = []
    #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힙에 삽입
    for value in iterable:
        heapq.heappush(h, -value)
    # 힙에 삽입된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꺼내어 담기
    for i in range(len(h)):
        result.append(-heapq.heappop(h))
    return result


result = heapsort([1, 3, 5, 7, 9, 2, 4, 6, 8, 0])
print(result)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개선된 구현 방법

  •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Heap 자료구조를 이용한다.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이 동작하는 기본 원리는 동일하다.
    - 현재 가장 가까운 노드를 저장해 놓기 위해서, Heap 자료구조를 이용한다는 점만이 다른 부분이다.
    - 현재의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해야 하므로, 최소 힙을 사용한다.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개선된 구현 방법(Python)
import heapq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
INF = int(1e9)

# 노드의 개수,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 시작 노드 번호를 입력받기
start = int(input())
#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
graph = [[] for _ in range(n + 1)]
#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 + 1)

#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
for _ in range(m):
    a, b, c = map(int, input().split())
    #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
    graph[a].append((b, c))

def dijkstra(start):
    q = []
    # 시작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는 0으로 설정하여, 큐에 삽입
    heapq.heappush(q, (0, start))
    distance[start] = 0
    # 큐가 비어있지 않다면
    while q:
        # 가장 최단 거리가 잛은 노드에 대한 정보 꺼내기
        dist, now = heapq.heappop(q)
        # 현재 노드가 이미 처리된 적이 있는 노드라면 무시
        # (이렇게 현재 dist 값이 더 큰 경우라면 이미 처리 된 것으로 간주가 가능)
        if distance[now] < dist:
            continue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
        for i in graph[now]:
            cost = dist + i[1]
            #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distance[i[0]]:
                distance[i[0]] = cost
                heapq.heappush(q, (cost, i[0]))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
dijkstra(start)

#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 in range(1, n + 1):
    # 도달할 수 없는 경우, 무한(INFINITY)이라고 출력
    if distance[i] == INF:
        print("INFINITY")
    #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
        print(distance[i])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개선된 구현 방법 성능 분석

  • 힙 자료구조를 이용하는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는 다음과 같다.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 개요

  • 모든 노드에서, 다른 모든 노드까지의 최단 경로를 모두 계산한다.
  •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은 다익스트라 알고리즘과 마찬가지로 단계별로 거쳐 가는 노드를 기준으로 알고리즘을 수행한다.
    - 다만 매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 최단 거리를 갖는 노드를 찾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다.
  • 플로이드 워셜은 2차원 테이블에 최단 거리 정보를 저장한다.
  •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유형에 속한다.

#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
INF = int(1e9)

# 노드의 개수 및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
n = int(input())
m = int(input())
# 2차원 리스트(그래프 표현)을 만드록, 무한으로 초기화
graph = [[INF] * (n + 1) for _ in range(n + 1)]

# 자기 자신에서 자기 자신으로 가는 비용은 0으로 초기화
for a in range(1, n + 1):
    for b in range(1, n + 1):
        if a == b:
            graph[a][b] = 0

# 각 간선에 대한 정보를 입력 받아, 그 값으로 초기화
for _ in range(m):
    # A에서 B로 가는 비용은 C라고 설정
    a, b, c = map(int, input().split())
    graph[a][b] = c

# 점화식에 따라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수행
for k in range(1, n + 1):
    for a in range(1, n + 1):
        for b in range(1, n + 1):
            graph[a][b] = min(graph[a][b], graph[a][k] + graph[k][b])

# 수행된 결과를 출력
for a in range(1, n + 1):
    for b in range(1, n + 1):
        # 도달할 수 없는 경우, 무한(INFINITY)이라고 출력
        if graph[a][b] == INF:
            print("INFINITY", end=" ")
        else:
            print(graph[a][b], end=" ")
    print()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 성능 분석



<문제 1> 전보

입력 예시

3 2 1
1 2 4
1 3 2

  • 첫째 줄에 도시의 개수 N, 통로의 개수 M, 메시지를 보내고자 하는 도시 C가 주어진다.
  • 둘째 줄부터 M + 1번째 줄에 걸쳐서, 통로에 대한 정보 X, Y, Z가 주어진다.
  • 이는 특정 도시 X에서, 다른 도시 Y로 이어지는 통로가 있으며, 메시지가 전달되는 시간이 Z라는 의미이다.

출력 예시

2 4

  • 첫째 줄에 도시 C에서 메시지를 받는 도시의 총 개수와 총 걸리는 시간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출력한다.

<풀이 1> 전보

문제 해결 아이디어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이용한다.
import heapq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
INF = int(1e9)

def dijstra(start):
    q = []
    # 시작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는 0으로 설정하여, 큐에 삽입
    heapq.heappush(q, (0, start))
    distance[start] = 0
    # 큐가 비어있지 않다면
    while q:
        #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에 대한 정보를 꺼내기
        dist, now = heapq.heappop(q)
        if distance[now] < dist:
            continue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
        for i in graph[now]:
            cost = dist + i[1]
            #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distance[i[0]]:
                distance[i[0]] = cost
                heapq.heappush(q, (cost, i[0]))

# 노드의 개수, 간선의 개수, 시작 노드를 입력받기
n, m, start = map(int, input().split())
#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
graph = [[] for i in range(n + 1)]
#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 + 1)

#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
for _ in range(m):
    x, y, z = map(int, input().split())
    # X번 노드에서 Y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Z라는 의미
    graph[x].append((y, z))

dijstra(start)

# 도달할 수 있는 노드의 개수
count = 0
# 도달할 수 있는 노드 중에서, 가장 멀리 있는 노드와의 최단 거리
max_distance = 0
for d in distance:
    # 도달할 수 있는 노드인 경우
    if d != 1e9:
        count += 1
        max_distance = max(max_distance, d)

# 시작 노드는 제외해야 하므로 count - 1을 출력
print(count -1, max_distance)


<문제 2> 미래 도시

입력 예시

5 7
1 2
1 3
1 4
2 4
3 4
3 5
4 5
5 4

  • 첫째 줄에 전체 회사의 개수 N과, 경로의 개수 M이 공백으로 구분되어 차례대로 주어진다.
  • 둘째 줄부터 M + 1번째 줄에는 연결된 두 회사의 번호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주어진다.
  • M + 2번째 줄에는, K와 X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차례대로 주어진다.

출력 예시

3

  • 첫째 줄에 방문 판매원 A가 K번 회사를 거쳐 X번 회사로 가는 최소 이동 시간을 출력한다.
  • 만약 X번 회사에 도달할 수 없다면 -1을 출력한다.

<풀이 2> 미래 도시

문제 해결 아이디어

  • N의 크기가 최대 100이므로,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이용해도 효율적으로 해결 가능
  •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수행한 뒤에 (1번 노드에서 K까지의 최단 거리 + K에서 X까지의 최단 거리)를 계산하여 출력하면 된다.
# 무한을 의미하는 갑승로 10억을 설정
INF = int(1e9)

# 노드의 개수 및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 2차원 리스트(그래프 표현)을 만들고, 모든 값을 무한으로 초기화
graph = [[INF] * (n + 1) for _ in range(n + 1)]

# 자기 자신에서 자기 자신으로 가는 비용은 0으로 초기화
for a in range(1, n + 1):
    for b in range(1, n + 1):
        if a == b:
            graph[a][b] = 0

# 각 간선에 대한 정보를 입력 받아, 그 값으로 초기화
for _ in range(m):
    # A와 B가 서로에게 가는 비용은 1이라고 설정
    a, b = map(int, input().split())
    graph[a][b] = 1
    graph[b][a] = 1

# 거쳐 갈 노드 K와, 최종 목적지 노드 X를 입력받기
k, x = map(int, input().split())

# 점화식에 따라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수행
for t in range(1, n + 1):
    for a in range(1, n + 1):
        for b in range(1, n + 1):
            graph[a][b] = min(graph[a][b], graph[a][t] + graph[t][b])

# 수행된 결과를 출력
distance = graph[1][k] + graph[k][x]

# 도달할 수 없는 경우, -1을 출력
if distance >= INF:
    print("-1")
# 도달할 수 있따면, 최단 거리를 출력
else:
    print(di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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