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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Developer

Accessibility

Accessibility Inspector Accessibility Inspector는 앱의 접근성 문제를 쉽게 찾고 진단하고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접근성 문제 테스트 > Xcode Menu -> Open Developer Tool -> Accessib

5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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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use Cell

Configure Cell's Content 스토리보드에서 Cell의 콘텐츠 구성하기 테이블은 디폴트로 하나의 Cell을 가지고 있는데 프로토타입 Cell의 attribute에서 값을 변경해서 추가할 수 있다. Cell의 내용과 함께 다음의 속성들도 구성해줘야 한

2022년 6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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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View

Table Views >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행의 단일 열에 데이터를 표현하는 것 하나의 열로 보여지는데 각각의 행은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는 뷰이다. 테이블 뷰의 구성 테이블 뷰는 수직 스크롤이 되는 단일 열의 뷰로 row와 section으로 분리된다. row

2022년 6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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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SON

JavaScript Object Notation > 네트퉈크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형식 시스템 메모리에 0과 1로 적힌 데이터를 전달하거나 받고 싶을 때 다른 컴퓨터 사이에서 통용이 다를 수 있어 원형태로는 불가능하다. 0과 1로 된 객체

2022년 6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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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

RAM 메모리 영역 코드 영역 데이터 영역 힙 영역 스택 영역 1. 코드 영역 소스 코드가 기계어 형태(0과 1로만 이뤄짐)로 저장 컴파일 타임에 결정 코드가 중간에 변경되지 않도록 Read-Only 형태로 저장 2. 데이터 영역 전역 변수, static 변수가 저

2022년 6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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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LDB

Low Level Debuger > Command-Line Debug 환경 실행중인 프로세스의 값을 변경하거나 흐름을 제어 다양한 디버깅 작업 가능 LLVM > Apple이 진행한 컴파일러에 필요한 Toolchain 개발 프로젝트 컴포넌트 재사용을 중시 모듈화가 잘

2022년 5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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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SOLID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설계의 다섯가지 원칙을 첫 글자로 소개한 것 개발자가 시간이 지나도 유지보수와 확장이 쉬운 시스템을 만들고자 할 때 이 원칙들을 적용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클래스

2022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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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시각적 모델을 만들기 위한 언어소프트웨어 개발 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한다.UML은 프로세스나 방법을 안내하지 않고 표현 방법만 제시한다.기능적 관점(functional view): 사용자 측면에서 본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나타

2022년 5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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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 Test

테스트를 왜 할까? 코드의 안정성 보장 유지 보수에 유리 스펙의 문서화 깔끔한 코드 1. 유닛 테스트(Unit Test) > 소스 코드의 특정 모듈이 의도대로 작동하는지 검증하는 절차 = 모든 함수와 메서드에 대한 테스트 케이스(Test case)를 만드는 절차

2022년 5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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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클래스는 대부분의 뷰 콘트롤러가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동작을 정의한다. UIViewController의 인스턴스를 만들기보단 하위 클래스를 만들어 필요한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정의해서 사용하면 된다. 데이터 변화를 뷰 콘텐츠에 업데이트사용자

2022년 5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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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톤 디자인

싱글톤 클래스 > 특정 용도로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여 공용으로 사용하는 디자인 싱글톤 클래스는 애플리케이션이 요청한 횟수에 상관없이 동일한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보통의 클래스는 원하는 만큼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는 반면, 싱글턴 클래스는 프로세스 당 하나의 인스턴

2022년 4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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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VO

Key-Value Observing > 다른 개체의 프로퍼티가 변경되었을 때 바로 알림을 받을 수 있게 하는 메커니즘 MVC 패턴으로 디자인된 애플리케이션에서 뷰, 모델, 컨트롤러의 통신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컨트롤러는 모델을 관찰하고, 뷰는 모델 또는 컨트롤러를 관

2022년 4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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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C 패턴

MVC Apple : MVC 디자인 패턴 MVC 패턴은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요소를 구성요소를 Model-View-Controller 3가지 형태로 나눈다. 3가지의 객체가 애플리케이션과 통신 라인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정의한다. 3가지 객체는 서로 분리되며 통신한다.

2022년 4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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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

= 개체를 대표하는 표현이라고 한다. 이게 무슨 소리인가???타입은 개체의 공통된 특성과 행위를 한데 모아 표현해둔 것입니다.사람으로 예를 들어보면 모든 사람은 각각 다르지만 키와 몸무게, 나이와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고 잠을 자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즉, 사람이란 타

2022년 4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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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곰] Swift 개념정리 - 오류처리

오류처리는 오류 상황에 대응하고 복구하는 과정을 말한다.Swfit에서 오류는 Error 라는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타입의 값으로 표현이 된다. Error 프로토콜은 빈 프로토콜이지만 해당 타입이 오류처리로 이용됨을 알려준다.특히 열거형(enum)이 오류처리에 적합하고 자

2022년 4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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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

야곰 커리어 스타터를 시작하기 전 사전 학습할 내용 중 **이 있어 미리 정리해두기로 했다. GitHub를 사용해오긴 했지만 그저 백업용 서버 저장소 정도로만 사용했다. 물론 최근에는 개인 프로젝트만 했어서 협업의 이점을 느낄 수 없긴 했지만 단순히 commit,

2022년 4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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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곰] Swift 개념정리 - 상속과 이니셜라이저

상속 1. 정의 상속은 클래스, 프로토콜에서 가능 열거형, 구조체 ❌ 다중상속 ❌ 단일상속만 가능 > final - override 불가 = 자식 클래스가 재정의 불가 static 메서드 - class 메서드 -

2022년 3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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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곰] Swift 개념정리 - Extensions

Extension 1. 정의 익스텐션은 스위프트에거 강력한 기능 중 하나로 구조체, 클래스, 열거형, 프로토콜 타입에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다. 타입을 수정하지 않아도, 타입의 구현된 내용을 몰라도 타입을 알고만 있다면 타입에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것이다

2022년 3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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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곰] Swift 개념정리 - Protocols

Protocol 1. 프로토콜의 정의 프로토콜은 특정 작업이나 기능적으로 구현해야 할 메서드, 프로퍼티 그 외 요구사항을 정의한 청사진이다. 타입에서 필요한 프로토콜을 채택(Adopted)하고 채택한 프로토콜을 준수(conform)하게 된다. 2. 프로토콜 특징

2022년 3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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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곰] Swift 개념정리 - 프로퍼티

지난 글에 사용자정의 타입을 정리했는데 언뜻 보면 큰 차이가 없어 언제 어떤 타입을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할 수 있다. Struct vs Class

2022년 3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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