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Reference Model)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다양한 컴퓨터 시스템이 표준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통신할 수 있도록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만든 개념 모델이다.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7계층으로 나누어 정의했다.
OSI 표준 모형은 7계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계층별로 역할을 분리해서 각 계층이 독립적으로 기능을 수행하고, 계층 간 통신을 통해 전체 통신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통신 과정을 단계별로 파악할 수 있으며,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문제 계층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통신에 필요한 HW와 SW를 표준화함으로써, 서비스나 기기 간 호환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산업 표준 네트워크 통신 모델은 아래의 TCP/IP 모델이다.
TCP/IP(Transfer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는 미국 국방부(DoD)에서 정의한 네트워크 통신 표준 모델이다. OSI 모형이 아니라 TCP/IP가 산업 표준인 이유는 TCP/IP가 OSI보다 더 먼저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TCP/IP와 OSI는 네트워크 통신 모델의 표준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이들의 가장 큰 차이는, TCP/IP는 OSI의 상위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를 통합해서 더 간단하게 표현했다는 것이다.
위 그림에서 가운데에 보이는 TCP/IP 모델은 최초로 정의된 TCP/IP 모델이다. 아래와 같이 OSI의 7계층을 간소화해서 4계층으로 표현했다.
Application
+ Presentation
+ Session
→ Application
Network
→ Internet
Data-Link
+ Physical
→ Link
하지만, 인터넷 개발 이후 꾸준히 표준이 갱신되면서 하위 레이어가 다시 세분화되었고, 오른쪽의 TCP/IP Updated 모델이 탄생했다. TCP/IP Updated의 5계층 모델은 Link
를 다시 두 레이어로 세분화하고, Internet
명칭을 Network
로 다시 변경했다는 차이가 있다. TCP/IP Updated 모델은 현재 전 세계 표준으로 적용되고 있다.
Layer Number | Layer Name | Addressing | Protocol Data Unit | Protocol |
---|---|---|---|---|
L5 | Application | - | Message | HTTP, SSH, FTP, SMTP, POP |
L4 | Transport | Port Number | Segment, Datagram | TCP, UDP |
L3 | Network | IP Address | Packet | IP |
L2 | Data-Link | MAC Address | Frame | IEEE 802, Ethernet, Wi-Fi |
L1 | Physical | - | Bit, Signal | - |
TCP | UDP | |
---|---|---|
의미 |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User Datagram Protocol |
연결방식 | Connection-oriented Byte stream | Connection-less Message stream |
장점 | Reliable, Flow control, Ordered | Faster |
단점 | Slower | Unreliable, No control, Unordered |
Data Unit | Segment | Datagram |
활용 |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 | 게임, 스트리밍 등 실시간 속도가 중요한 어플리케이션 |
2-byte
길이의 port 번호를 가진다.IPv4
는 4-byte
, IPv6
는 8-byte
주소를 갖는다.48-bit
주소를 갖는다.